시도교총회장협 14개 회장, 엄중 조치 요구
교총 선거분과위원회, 후보 '공개경고’ 결정

제37대 한국교총 회장선거에 입후보한 3명의 후보자 (사진=한국교총 홈페이지 캡쳐)
제37대 한국교총 회장선거에 입후보한 3명의 후보자 (사진=한국교총 홈페이지 캡쳐)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교원정책과 교육정책 선거가 돼야할 한국교총(교총) 회장 선거가 '선심성' 공약으로 얼룩지고 있어 교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지방자치 시대가 되면서 각종 선거에서 선심성 공약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교원의 권익을 대변해야 하는 교총회장 선거는 정책대결이 우선됐다. 그러나 중반전에 접어든 선거가 때아닌 부동산 논란에 휩싸였다.

문제의 발단은 기호1번 이상덕 후보가 한국교총 건물과 부지를 5000억원에 매각해 세종시로 이전하겠다고 공약하고, 나아가 한국교총 신축에 1000억원, 시도교총 신축에 3000억원, 교원휴양센터 신축에 4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한 것.

이 같은 공약에 대해 전국 14개 시·도교총회장들은 검증되지 않은 허위 사실이라며 엄중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시도교총회장협의회 14개 시·도회장(이하 협의회)은 21일 입장문을 내고 “서초구 우면동 소재 교총회관 매각 시 평가액이 5000억원에 이른다는 주장은 검증되지 않은 사실 공표”라며 "교총 선거분과위원회는 엄중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교총회장 선거 후보자는 허위사실 유포 및 비방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며 "교총회장 선거가 교총 발전을 위한 정책대결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특히 교총회관의 5000억원 매각설을 반박했다.

협의회는 "한국교총(부지 30,661.2㎡, 건물 21,825.21㎡)과 같이 우면동에 위치하고 부지가 더 넓은 한국교육개발원(부지 60,037㎡, 건물 12,353.15㎡)의 경우 837억원의 감정평가를 받았다"며 "입찰에선 매각 예정가를 748억원으로 낮췄음에도 16차례 매각 입찰에 실패해 현재 680억원에도 팔리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한국교총 건물과 부지는 정부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을 적용받고 있어 목적 이외 사용이 금지돼 있다"며 "한국교총 건물 매각대금을 시도교총에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번 전국시도교총회장협의회 입장문에는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교총 회장 등 14명이 참여했다. 반면 서울과 경기, 전북교총 회장은 참여하지 않았다.

한국교총 선거분과위원회는 지난 21일 부정선거 신고로 제보된 이상덕 후보의 5000억 관련 공약을 심의한 결과, 허위 사실로 결정하고 ‘공개 경고’키로 결정했다.

한편 제 37대 한국교총 회장 선거는 다음 달 10~17일 한국교총 전 회원 우편 투표방식에 의한 직접선거로 선출된다.

회장선거에 입후보한 3명의 후보가 제시한 대표 공약은 ▲기호1번 이상덕(전북 전주금평초 교장) "이젠 상상이 현실로! 덕장이 개혁과 혁신하여 5천억을 회원에게 환원!” ▲기호 2번 정성국(부산 해강초 교사) “이제는 현장중심! 이제는 교사 중심! 교사 정성국과 함께!” ▲기호 3번 하윤수(부산교대 교수, 현 한국교총 회장) “교권3법 개정, 교단안정 실현! 스쿨리뉴얼로 학교현장에 새로운 바람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