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정오 위원장, 전교조 30주년 기념사서 밝혀

(사진제공=전교조)
(사진제공=전교조)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다가 올 새로운 30년, 숨을 쉬는 학교, 쉼이 있는 배움, 삶을 위한 교육을 향해 나아가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28일 법외노조 상태에서 결성 30주년을 맞았다.  

전교조 권정오 위원장은 이날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기념식을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권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전교조는 지난 30년간 부당한 권력에 맞서 싸웠다"면서 "노조의 생명인 자주성을 단 하루도 버리지 않았고 역사적 책무를 한순간도 잊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참교육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제도와 정책을 바꾸는 일도 오롯이 전교조 몫이었다"면서 "전교조의 투쟁과 전진은 그 자체로 한국의 교육사(史)가 됐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30년에 대한 포부도 밝혔다. 권 위원장은 "새로운 30년, 새로운 교육사를 쓰기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겠다"며 "이를 위해 우선 법외노조라는 굴레를 넘어 '숨을 쉬는 학교, 쉼이 있는 배움, 삶을 위한 교육'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전교조)

기념식에서는 가수 정태춘씨와 옛 전남도청복원범시도민대책위원회에서 활동한 오월어머니들이 '참교육상'을 받았다. 전교조 마스코트·글씨체·홍보영상·수기 공모전 당선작 시상식도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인 김승환 전북교육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장석웅 전남교육감 등 현직 교육감들도 참석했다.  

한편 전교조는 법외노조를 벗어난 상태에서 30주년을 맞길 기대했지만 결국 이뤄지지 않았다. 2013년 10월 이후 만 5년7개월째 법외노조 상태다. 전교조는 당장 내일(29일)부터 법외노조 취소를 위한 대정부 총력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날 청와대 앞 농성 재개와 향후 투쟁 계획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6월12일에는 전국교사결의대회를 열어 압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