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송산초, 장성삼서중, 장흥 유치초·중, 목포서부초 공간혁신 모델학교 지정

(사진=전남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전남의 학교 공간이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새롭게 바뀌게 된다. 

전남교육청은 30일 오전 청사 2층 기자실에서 정책브리핑을 갖고, ‘2019. 학습자중심 공간혁신 공모사업’ 진행 결과 교실단위 공간혁신 대상 44교, 학교단위 공간혁신 대상 10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대상 학교를 4개의 유형으로 나눠 선정했다.

우선, 교실이나 특별실을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배움공간으로 바꾸는 유형에 15교,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활용하는 복합문화시설 유형 13교를 각각 선정했다.

또 복도나 홈베이스 등을 배움과 쉼, 소통이 있는 공간으로 바꾸는 유형에 16교, 자연친화적이고 자율적인 야외 감성놀이터 유형에 10교를  선정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교공간으로 바꾸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선정된 학교 중 우선 투자학교로 순천송산초, 장성삼서중, 장흥 유치초·중, 목포서부초를 지정해 공간혁신 모델학교를 만들어가기로 했다. 영암 삼호중앙초, 순천비봉초·비봉유치원, 곡성유치원 등 3곳도 우선투자학교로 지정해 학생들이 배움과 쉼, 놀이가 함께하는 감성놀이터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순천 신대초 김재윤 교사는 “학생들에게 아이디어를 물었더니 언제 공간혁신을 시작하냐고 자꾸 묻는다”면서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서 교사로서 자부심을 갖고 즐겁게 하게 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혁신교육과 정혜자 과장은 “이번 사업은 단순 건물 리모델링이 아니라 학교 구성원들의 참여 속에 학교를 학습자중심의 공간으로 만들고, 학교와 마을이 소통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것이 목적”이라며 “전남 미래교육의 희망이 학교 공간혁신 사업에서 시작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오는 31일과 6월1일 1박2일 간 학교 공간혁신 사업 선정학교 담당 교직원 120명을 대상으로 대한건축학회,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공간혁신 건축학교 연수를 진행하고 학교의 자율적 사업추진을 도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