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덕구)
(사진=대덕구)

[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대전 대덕구(구청장 박정현·더불어민주당)가 방송인 김제동씨에게 1550만원의 강사료를 지급하기로 한 것이 알려지면서 지역 정가를 중심으로 '고액 강연료'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5일 대덕구 등에 따르면 오는 15일 오후 2시 한남대학교에서 성지관에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청소년아카데미를 개최하면서, 김씨를 강사로 초청했다. 강의는 이날 오후 2시부터 1시간30분 가량 진행되며, 강연료로 1550만원이 책정됐다.

이에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5일 논평을 통해 "1천550만원이라는 비상식적인 고액 강사료는 대덕구청 재정 자립도와 경제 위기에 봉착한 구 상황을 고려하면 비합리적인 처사"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전날 "김제동에게 줄 1천550만원이면 결식 우려 아동에게 급식을 3천875번 먹일 수 있는 돈"이라며 "소득주도성장정책으로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잃은 청년들을 1달간 12명이나 고용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념 편향적 방송인을 청년 멘토로 우상화하면서 국민 혈세로 생색내는 것은 온당치 못한 처사"라며 "대덕구는 결자해지의 마음으로 당장 섭외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대출 의원도 5일 페이스북에 ‘김제동 강사료 1550만원, 알바 1856명에 줘라’는 논평을 올렸다.

박 의원은 “강사료도, 강사도 비정상이다. 강사료는 과하고 강사는 부적절하다”며 "강사료를 시간당으로 계산하면 775만원, 알바생 1856명을 한 시간씩 고용할 수 있는 돈”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대덕구는 김씨 초청을 철회하라”며 “정치도, 이념도 거리가 먼 인사를 찾아라.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에, 미래 도전에 길을 밝혀줄 인사를 선정하라. 그에 앞서 김씨 스스로 접는 것이 도리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김씨 강사료로 차라리 알바생 1856명을 고용하는 게 나을 것”이라며 “그게 청소년,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고 국민 세금 아끼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논란이 확산하자 대덕구는 언론 등에 "이번 청소년아카데미는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자리로 대전 동·서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대덕구가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돼 교육부 예산을 지원받아 마련한다"고 해명했다.

대덕구는 "이번 청소년아카데미는 지난해 8월 교육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풀뿌리 교육자치 협력체계 구축 시범사업' 가운데 하나로 사업예산으로 받은 1억5500만원으로 강연료를 지불하는 것"이라며 "김씨를 강사로 초청한 것은 선호도 조사에서 높게 나왔기 때문이지, 정치적으로 고려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번 논란과 관련, 경기 용인시 기흥구의 한 시민은 "지자체가 공모사업을 따냈다고 자신들 예산이 아닌 교육부 예산을 지원받아 (강사료를) 지불한다고 하는데, 국민 입장에서는 똑같은 세금, 혈세가 들어가는 것"이라며 "교육예산을 이렇게 써도 되는 것인지 짚어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