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경기 침체가 지속된 국내 시장 중 지난 10년간 끊임없이 성장하는 시장을 뽑으라면 대표적으로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들 수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어디서든 손쉽게 쇼핑할 수 있게 되면서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점진적으로 성장해왔다. 때문에 성장성과 수익성을 고려해 창업 아이템을 물색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인터넷쇼핑몰 창업은 매력적이었다.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 이한승)는 여자소자본창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 및 여성 예비창업자를 위한 인터넷 쇼핑몰 창업 교육을 개설해 여성들의 사회 진입 촉진을 목표로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 

교육은 20대에서 40대 후반 여성을 대상으로 창업 퍼포먼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온라인쇼핑몰 창업 강의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온라인쇼핑몰 창업 이해, 2019년 최신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파악을 위한 직무소양교육과 쇼핑몰 구축부터 디자인, 운영,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직업전문교육을 커리큘럼으로 구성해 교육의 질을 더욱 고도화했다.

이외에도 한국직업능력개발 민간자격증인 쇼핑몰운영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 능력 있는 여성들의 사회적인 성공을 도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업체인 NHN고도와의 연계를 통한 온라인쇼핑몰 창업 전문가의 교육 인프라를 활용,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온라인쇼핑몰 창업 및 운영이 가능한 역량을 개발하고, 교육 수료 후 안정적인 취업처 연계로 지속적인 경제활동 참여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교육은 비용지출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자 교육비의 전액을 여성가족부에서 국비지원 받으며, 교육생은 개인부담금을 10만원 우선 부담한 후 교육 과정 수료 및 취창업 시 전액 환급 받는다.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 관계자는 “온라인쇼핑몰창업 교육과정은 전자상거래 시장이 커지면서 여성의류쇼핑몰창업, 아기옷쇼핑몰창업을 희망하는 여성의 수가 증가한 점을 착안해 개설되었다. 누구나 혼자서 창업하기엔 벅차다. 하지만 본 센터를 비롯한 여러 기관에서 창업을 지원하는 만큼 성공하는 온라인쇼핑몰 CEO를 목표로 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든 참여해 원하는 성과를 얻어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