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우리는 흔히 프랜차이즈 창업, 사업체 운영 등을 준비하는 사람들 중 과장과 허황된 제안 등에 빠져 목표를 이루지 못하거나 실패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창업 아이템과 트렌드와는 무관하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사업 경험이 없는 초기 사업자들은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다.

각종 창업 지원금, 프로모션 등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다양한 창업 지원책을 선보인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하게 파악해야 할 것은 브랜드가 가진 시스템의 강점과 기업이 선보이는 올바른 운영 철학에 있다.

24시 무인 스터디카페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 반포점 이용희 점주는 브랜드가 가진 체계적인 시스템을 정확히 설명하고 제시한 르하임의 비젼에 매력을 느끼고 창업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가맹 계약만을 위한 근시안적인 제안이 아닌, 오픈 후에도 지속되는 르하임만의 차별화된 운영 시스템과 관리 체계로 시장 점유율 선두에 선 모습을 확인했다고 전한 르하임스터디카페 반포점 이용희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함께 들어봤다.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린다.

창업 직전까지 모 은행 및 카드사 직원으로 20년간 코어뱅킹 부문 전산업무를 맡아서 진행 했었습니다. 현재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반포점을 운영하며 고객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용희 점주입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한 이유는?

전 직장에서의 스트레스가 극심해 건강도 나빠지고 해서 퇴직 후 1년은 쉬어보자는 생각이었습니다. 여행도 다녀보고, 그간 못 만난 지인들도 만나보고 했지만 막연히 밀려오는 미래에 대한 걱정을 떨칠 순 없었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으니 책도 좀 보고, 안목도 높일 겸 창업박람회를 포함해 각종 박람회장을 다녔습니다. 그러던 중 인건비 부담에 많은 창업자들이 고생하고 있다는 걸 익히 알고 있었고 인건비가 절약되는 무인시스템으로 운영하는 업종들이 자연스레 눈길이 갔습니다. 그때 스터디카페가 한창 떠오르고 있는 초기시장 창업 아이템인걸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어릴적 독서실에 돈을 지불하고 공부해 본 이후로 비용을 지불하며 공부를 해본 경험이 없는터라 스터디카페의 활성화에 의문이 있었던것도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장 저희 아이들부터 스터디카페를 애용하는 고객이고, 집 주변에 위치한 르하임스터디카페 가맹점과 르하임 가맹본부 직영매장을 방문한 뒤, 많은 고객들이 이용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추후 스터디카페가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 들어 창업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창업박람회를 방문했을 당시 몇몇 브랜드들은 “임대료를 내주겠다”, “매출을 보장해 주겠다” 등 창업 경험이 없는 저같은 초기 사업자들을 혹하게 하는 제안들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르하임 가맹본부는 타 브랜드와 달리 르하임이 가지고 있는 자체 브랜드의 강점을 상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정기 워크숍, 본사 부담으로 진행되는 정기 이벤트 등 본사가 항상 가맹점주들과 함께 하고 있다는 점과, 키오스크 2대로 놓칠 수 있는 매출까지 챙길 수 있는 꼼꼼함, 시장 점유율 1위라는 점이 르하임을 선택하게 했습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별화 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타 브랜드들처럼 유행에 맞춘 인테리어나 과한 느낌의 디자인이 아닌 이용 고객이 집중할 수 있는 심플하고 모던한 구성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초점을 맞춘 시스템의 구성이 꾸준히 이 직업을 영위할 수 있는 포인트라는 생각이 들었고, 자체 키오스크의 스마트한 배치를 통해 고객 만족과 점주 만족을 함께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르하임만의 차별화라고 생각 합니다.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마케팅에 익숙하지 않은 제게 하나하나 노하우를 공유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고 정형화되어 있는 운영 매뉴얼까지 제공되어 독서실이나 스터디카페 관련 운영 경험이 전무한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픈을 준비하면서 날씨가 많이 더워졌는데도 열심히 오프라인 홍보에 힘써주신 가맹본부 김다빈 팀장님께 감사드린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르하임 반포점 매장 근처에 이미 운영중인 타 스터디카페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르하임 이라는 브랜드를 믿고 제 매장에 몰입할 것입니다. 또한 무인시스템으로 인해 학부모님들의 불안한 마음이 있을 수 있는 부분들을 충분히 해소해 드리기 위해 주기적으로 매장을 관리하면서 무인이지만 유인처럼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더욱 만족하는 매장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예비 창업주들께서는 브랜드가 가진 강점과 시스템의 자신감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혹될 수 있는 각종 창업 이벤트 보다, 꾸준히 매장을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우직함을 가진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목표했던 창업 성공의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런칭 전 끊임없는 연구와 조사, 고객 분석 등을 통해 만들어낸 르하임만의 차별화된 운영 시스템을 선보이며 전국 시장 점유율 선두에 올라 있다고 전했다. 이에 최근, 가맹 계약을 통해 전국 130개의 르하임 매장을 만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스터디카페는 6월 안양비산점, 여수여서점, 울산호계점이 오픈을 준비중에 있으며, 이어 7월에는 하남점, 미사역점, 경남대점 등 전국의 많은 지점이 오픈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7월11일부터 13일까지 대구 엑스코 창업 박람회에 참가한다. 박람회를 통해 르하임이 가진 창업 시스템을 가감없이 전달하고 이에 예비 창업자들의 고민·고충도 함께 상담하며 창업 관련 문의에 성실히 예비 창업자들을 맞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