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장·차관급 정부 및 청와대 고위직에 대한 인사를 전격적으로 단행했다. 말 그대로 이번에 단행된 인사는 ‘깜짝’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날 오전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의 사의로 정부의 ‘외교안보라인’ 교체설이 파다했지만, 청와대 내부에선 "당장 개각이 이뤄지지는 않을 것 같다”는 이야기가 더 많았다.

그런데도 박 대통령이 '깜짝 인사'를 단행한 배경은 무엇일까? 우선 크게 2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이루어진 인사라는 점을 고려할 때 장관들에 대한 순차적인 개각의 신호탄이라는 해석이다.

다른 하나는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사업의 핵심기술 이전이 무산된 것에 대한 외교안보 라인에 대한 문책성 인사로 풀이된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이 김재춘 교육부 차관도 전격적으로 교체하면서 그 배경을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김 차관은 박 대통령 취임 당시부터 대통령비서실 교육비서관을 거친 '실세 차관'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또한 올해 2월부터 교육부 차관으로 임명되고 나서 교육과정 분야의 전문가로서 '2015 개정 교육과정' 등에서 주도적 역할을 했다.

그런데도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강하게 추진하고 있고, 교육 현안도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김 교육 차관을 교체한 것은 예상 밖이라는 평가다.

전날(18일)에 김 차관을 만난 인사들에 따르면, 김 교육 차관이 교체될 것이라는 언질이 없었을 뿐 아니라 그런 인상도 전혀 받지 못해 사실상 전격적인 '경질'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일각에선 김 차관이 교체 인사가 발표되기 직전 인사 내용을 알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현재 정치권과 교육계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문제가 김 차관의 '경질'에 결정적인 이유라는 해석이다.

김 차관은 대학교수 시절인 2009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간한 '교과서 검정체제 개선 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국정 교과서는 독재국가나 후진국가에서만 주로 사용되는 제도인 반면 검·인정 교과서는 이른바 선진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도"라고 지적한 바 있다.

여기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내년 4월 총선에 출마가 유력해 장관교체도 불가피한 상황에서 김 차관에 대한 인사를 한 것은 사실상 '경질'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그러나 김 차관의 인사는 '경질' 보다는 누리과정 및 무상교육 관련 예산 등 지방교육재정과 대학구조개혁 등 재정과 관련한 현안이 산적해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적임자로 교체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신임 이영 교육부 차관은 예산, 재정 분야의 전문가인 만큼 교육감들의 반발이 큰 지방교육재정 등의 현안을 해결하려면 교육과정 전문가인 김 전 차관보다 나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신임 차관은 대학구조개혁위원회에 출범 당시인 2011년부터 교육정책에 참여하는 등 시장주의적 교육정책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학장학금, 무상급식, 무상복지 등의 정책에 대해서도 박근혜정부와 궤를 같이 하는 등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