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민간 클라우드 시장 확대’ 전략이 발표되어 정부 클라우드 활성화 전략에 따른 융합 신기술 기반의 혁신과 신규 일자리 창출 계획이 발표되고, 5G 상용화가 본격화되면서 ICT기업들의 ‘클라우드’ 경쟁이 확대되고 있다. 때문에 기업 및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그에 맞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노동시장의 안정적 고용창출을 위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남부여성발전센터가 서울시 좋은여성일자리 특화프로그램 ‘클라우드 기반 웹개발전문가’ 교육생을 모집해 주목된다.

‘클라우드 기반 웹개발전문가’ 교육과정은 새로운 ICT기술변화, 급속도로 확대되어가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요구되는 클라우드를 활용, 웹개발 교육을 진행하여 기업들의 요구에 맞는 인력을 양성하고, 20-30대의 이공계 전공의 취업희망여성에게 고숙련 직종, 새로운 노동형태의 플랫폼 노동, 클라우드 노동이 가능하도록 전문직업교육 훈련을 통해 지속적인 일자리로의 지원을 하고자 마련됐다.

교육 대상자는 이공계열 전공자로 취업을 희망하는 서울시 거주여성이며, 정보통신 관련 전공자, 관련 자격증 소지자 우대, 웹디자인가능자, 홈페이지제작 경험자는 우대한다.

주요 교육 커리큘럼은 웹개발 실무(html5 태그실습, css3 속성학습), 웹사이트 개발(Front End•Back End 실습, 웹사이트 프로토타이핑 개발실습), 클라우드 활용(Azure Paas 서비스 운영, Azure DevOps기반 서비스 배포 자동화), 직무소양 및 취업대비교육(취업프로필 시각화, 인포그래픽)이다.

교육 기간은 7월8일부터 9월10일(월~금 09:40~13:40)까지 이며, 교육 이수 시 교육생 개별 맞춤상담 및 수료 후 6개월 이내 취업연계를 지원한다. 참가비는 5만원이며, 취업 시 100% 환급된다.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일정 개별 통보)하며, 접수 마감일은 7월2일(화) 18시까지다.

참가 신청은 참가신청서를 홈페이지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 주민등록등본 1부를 구비해 방문 또는 이메일 접수하면 된다. 관련 문의는 남부여성발전센터 교육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남부여성발전센터는 이공계 분야 전공의 청년여성을 대상으로 ‘특허분석 전문사무인력 과정’도 진행하고 있다.

IP-R&D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환경분석, 특허동향 분석, 특허 빅데이터 분석 등 IP-R&D 전략 수립에 필요한 실무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의 ‘특허분석 전문사무인력 과정’은 지식재산권(특허)개론, IP-R&D실무, IP-R&D분석실습, 특허사무실무, 취업대비교육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특허분석 전문사무인력 과정’의 교육기간은 7월5일부터 9월5일까지이며, 교육이수를 통해 특허조사분석가, 특허분석전문가, 기업체 특허담당, 공공기관 특허담당, 특허 컨설턴트, 선행기술조사원, 특허명세사, 특허관리전문가, 국내 해외 출원관리 등의 직무에 취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