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1일 '민선 3기 1주년 기념행사' 열어

민병희 강원교육감
민병희 강원교육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강원도교육청은 1일 오전 10시 대강당에서 민선 3기 1주년을 맞아 ‘강원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기념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지난 9년간 강원교육이 달려온 길을 되돌아보고, 향후 정책방향과 앞으로의 과제를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강원대 남수경 교수가 진행하는 ‘민병희 교육감과의 토크콘서트’에서는 강원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솔직담백하게 이야기하고, 모두를 위한 교육의 완성을 위한 교육감의 의지를 밝힌다.

또한 민병희 교육감은 기념사를 통해 “모두를 위한 교육 1,2기가 교육의 변화를 위한 기초를 닦고, 도약하는 시기였다면, 3기는 ‘기초가 강한 교육 미래를 여는 교실’로 ‘모두를 위한 교육’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교육의 궁극의 목표는 아이들의 행복한 삶”이라며, “남은 임기 동안 우리 아이들이 삶의 당당한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키워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도교육청은 3기 1주년을 맞아 정책 추진의 중간 평가를 정리한 ‘10대 성과 및 과제’를 발표했다.

10대 성과로는 △유치원 공공성 강화, 기초학력 책임교육 등 공교육 책임성 강화 △강원행복고등학교, 강원진학지원센터 운영 등 지속적인 진로‧진학 지원 △학생지원센터, 학교지원센터 운영으로 위기학생 및 학교업무정상화 지원 강화 △학생 안전 강화 등이 선정됐다.

향후 추진 과제는 △공립유치원 취원률 50% 달성 △유‧초‧중학교 및 특수학교 개교 △고교무상교육 실시 △민주시민교육 방향 정립 △남북교육 교류사업 추진 등으로 도교육청은 이를 강력 추진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