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기자회견서 '안산동산고' 관련 작심 비판
경기혁신교육, 학교에서 마을로 확장..조례개정 추진

민선4기 취임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이재정 교육감. (사진=경기도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나는 밀어붙이는 사람이 아니다. 그랬다면 5년 전 안산동산고를 일반고로 전환했을 것이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1일 민선4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작심 비판을 쏟아냈다. 

이 교육감은 “밀어붙이려고 했으면 5년 전 당시 안산동산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기 위해 소송이라도 했을 것"이라며 ”안산동산고의 일반고 전환 결정에 교육부가 부동의했을 때 교육부 입장을 존중해 수용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산동산고를 일반고로 전환하지 않고 5년을 기다렸지만 결과적으로 학교가 변하지 않고 오히려 더 후퇴했다. 교육청을 탓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최근 경기도교육청은 안산동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실시, 취소를 결정했다.

안산동산고는 ▲학교운영 ▲교육과정 운영 ▲교원의 전문성 ▲재정 및 시설여건 ▲학교 만족도 등 27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재지정 기준 점수(70점)에 미달하는 62.06점을 받았다. 감사 등 지적 사례에서 12점을 감점 받은 것이 지정 취소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안산동산고는 학부모 등을 중심으로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교육감은 동산고 학부모들이 교육청에 항의하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학부모들이 (교육청에) 와서 집회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자사고 재지정 평가) 지표를 관리하는 것은 교장, 학교의 책임이다. 학교에 항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사고는 폐지가 아니고 일반고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했다. 학교 발전을 위해 정부가 3년간 총 10억원을 지원해 학생들에게 더 좋은 미래를 만들어주려고 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교육감은 남은 임기 동안 △경기혁신교육 3.0, 학교자치 △선거권 연령 만16세로 낮추는 제안 △마이스터과정 개발 등에 주력하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선거권을 만16세로 개정할 것을 (정치권에) 제안한다"며 "2022년 지방선거부터 16세 이상 청소년들이 교육감, 지자체장과 시의원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 진지하게 논의하고, 관련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2017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66%가 선거연령 하향에 찬성하며 51.5%가 만 16세부터 교육감선거에 참여해야 한다고 나타났다. 에스토니아, 독일, 슬로베니아, 영국 등에서는 지방선거에서 16세에 선거권을 부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그는 “올해부터 경기혁신교육을 학교라는 틀에서 마을로 확장해 지역만의 고유한 교육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경기혁신교육 3.0'을 실천할 것"이라며 "교육장, 시장·군수, 시·군의회 의장 등이 공동대표로 하는 지역혁신 교육포럼 조례 발의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