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5일 파업 장기화 여부 결정

(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와 교육청은 오는 9일로 예정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와의 교섭에서 실마리를 풀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박백범 교육부차관과 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들은 4일 오후 영상회의를 통해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파업 관련 현장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노조와의 지속적 소통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박 차관은 “각급학교의 교직원들이 파업기간 중 정상적인 교육활동과 학생‧학부모의 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대해 감사하다”며 시도교육청의 파업 대책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특히 부교육감들은 학생 불편이 가장 큰 급식‧돌봄분야에 대해서는 교육청 관계자들이 학교 현장을 방문,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혼란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 ‘교육공무직’에 부합하는 합리적 임금체계와 임금수준을 성실한 노사 협의를 통해 만들어보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매년 교섭을 진행하고, 교육청 조례를 근거로 ‘교육공무직’ 이라는 무기계약직 형태(만 60세 정년보장)를 마련하는 등 관련 처우를 개선한 바 있다.

노조의 2019년도 임금교섭 요구사항에 대해 교육청의 재정여건 등을 고려, 오는 9일 예정된 교섭부터 조금이라도 실마리를 풀 수 있도록 노조 측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로 했다.

박 차관은 “진행 중인 파업이 하루라도 단축돼 학교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노조에게 교섭에서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한편 연대회의는 파업 이틀째인 오늘도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앞에서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특히 오늘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는  1500백여명의 노조원들이 모여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정규직 대비 최소 80%의 공정임금을 약속한 대선 공약을 지켜달라"며 “파업은 일단 내일까지 예정돼 있지만, 상황에 따라 파업이 연장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오는 5일 파업 연장 등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