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회의 "정부 대책 없으면 2차 총파업 진행"
교육부 "학교비정규직 임금교섭 성실히 임하겠다"

(사진=ytn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는 오늘(5일) 이후 총파업을 중단하기로 했다.

연대회의는 5일 오후 4시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학교현장으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오는 9, 10일 예정된 교섭에서 교육당국이 차별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공정임금제 실시 대책을 마련해 달라"며 "11일 예정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서 학교비정규직 정규직화에 대한 의제를 주요 논의 주제로 삼아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교육당국이 계속 아무 대책을 내놓지 못한다면 2차 총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2차 총파업은 교섭상황, 최저임금 결정과 노동개악 등 전체적 노동정세, 정부의 학교를 포함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 민주노총의 7월 2차 총파업 투쟁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이날 '교육공무직 파업 중단에 대한 입장'을 통해 "파업으로 정상적인 급식과 돌봄이 이뤄지지 않아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겪은 어려움과 불편함에 대해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은 급식·돌봄 등 학교운영의 신속한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5일 교육부에 따르면, 3일부터 사흘간 이어진 파업에 연인원 5만2000여명이 참여했다. 대체급식이나 단축 수업을 하는 등 급식을 중단한 학교는 최대 2800여곳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연대회의는 정부 집계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에 '파업'으로 표기한 인원 기준으로 '연가' 등 실제 파업 참가자는 이보다 훨씬 많은 약 10만명에 이른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