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원 니어치과 원장

‘이가 없으면 잇몸’이라는 옛말이 있다. 어떤 일을 할 때 상황에 여의치 않으면 다른 방법으로도 진행하라는 말이다. 차선책을 준비하고 시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이가 없으면 잇몸이라는 말은 잘못됐다. 잇몸은 치아의 차선책이 될 수 없다.

잇몸이 저작 운동, 발음, 소화, 얼굴 균형 등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울뿐더러 치아 자체가 없으면 잇몸도 있을 수 없다. 뿌리가 박히지 않은 잇몸은 서서히 폭이 얇아지고 낮아지기 때문이다. 장시간 치아 상실을 겪은 이들을 보면 잇몸이 내려앉았거나 그 두께, 밀도가 상당히 낮다, 

이는 장시간 치아 상실을 겪은 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증상으로, 뼈 이식 임플란트를 통해 부족한 잇몸을 보충해야 한다. 

뼈 이식 임플란트는 치아를 잡아줄 잇몸뼈가 부족할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 각종 뼈 이식재를 이용해 잇몸뼈를 보충하거나 잇몸뼈를 확장하거나 어금니 뒤 빈 곳을 이용하는 상악동거상술 등이 있다. 

그 중 치조골 이식은 치조골 바깥에 뼈이식재를 융합하는 방법과 달리 치조골의 중앙을 가르고 벌려 폭, 길이를 넓히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부족했던 치조골의 밀도와 폭을 보완해주고 더욱더 단단한 고정력과 강한 저작력을 얻을 수 있다. 

치조골 이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무리한 식립으로 진행될 경우 픽스처의 고정력과 저작력은 매우 떨어질 수밖에 없다. 치아는 흔들리고 잇몸에 가해지는 통증은 극심해지고 각종 염증, 질환 발생과 더불어 극심한 경우 재수술을 피할 수 없다.

장시간 치아 상실로 잇몸마저 사라졌다면, 치조골 이식을 통해 부족한 잇몸뼈를 보충할 수 있어야 한다. 잇몸뼈들이 잘 융합되고 고정력이 생긴 뒤 최종보철물까지 장착된다면 자연 치아와 유사한 저작력과 고정력을 얻을 수 있다. 

뼈이식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치료 전 구강구조, 염증, 나이, 폭, 길이, 간격 등 사전에 고려해야 할 것이 많고 의료진의 숙련된 치료 기술과 경험, 식립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에 대해서도 꼼꼼히 따져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