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동산고의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자사고) 재지정 취소에 따른 청문회를 앞두고 8일 안산동산고 학부모들이 청문회가 열리는 수원보훈교육연구원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지성배 기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안산동산고의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자사고) 재지정 취소에 따른 청문회를 앞두고, 8일 안산동산고 학부모들이 청문회가 열리는 수원보훈교육연구원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오후 2시부터 열리는 이날 청문회는 제한된 공개로 열린다.

경기도교육청은 청문 과정을 참관인 30명으로 제한해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청문 참관인은 안산동산고 측 25명, 교육청 측 5명이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안산동산고 측은 도교육청에 이번 지정 취소가 옳았는 지 여부를 판단하고자 청문을 공개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안산동산고 관계자는 "학교 관계자, 학부모 외 언론 등의 방청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청문 내용이 왜곡될 수 있다는 점, 청문회가 열리는 장소가 협소한 점, 같은날 청문회가 진행되는 전주 상산고를 비공개하기로 한 점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된 거 같다"고 설명했다.  

학교 측은 이번 청문 과정에서 그동안 계속해 제기됐던 가중치 감점 부분 등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안산동산고 측은 "청문회에서 타 시도보다 2배, 많게는 10배까지 가중치를 더줘 감점한 부분 등 평가의 형평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인남희 안산동산고 비대위원장은 "자사고를 유지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자율형학교로 얼마나 잘 운영됐는지 와서 보고 평가를 해달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재지정평가 탈락할 이유가 없다"며 "오늘 청문에 제출된 서류를 공정하게 평가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청문은 교육청이 위임한 주재자가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주관한다. 주재자의 판단에 따라 학교 측 및 안산동산고 학부모 등에게만 공개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청문에서 나온 학교 측 의견과 도교육청의 자사고 취소 결정을 교육부에 전달한다. 교육부가 이에 동의하면 안산동산고 자사고 취소가 최종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