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연 전 평택교육지원청 교육장

김기연 전 평택교육지원청 교육장
김기연 전 평택교육지원청 교육장

[에듀인뉴스=정하늘 기자]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의 재지정 탈락은 이미 정해진 순서대로다. ‘리무진 좌파’에 의한 자사고 죽이기 프로젝트에 최대 피해자가 된 해당 학교의 학부모와 학생들은 멘붕 상태다.

학부모들은 문재인 대통령, 조국 민정수석, 조희연·이재정 교육감 자녀의 외고 졸업, 장휘국(과학고) 교육감, 강경화(자사고, 국제학교)·홍남기(청심국제고, 안양외고)·박영선(서울외국인학교)·박능후(자사고) 장관들의 자녀 입학 이유와 해명을 듣고 싶어 한다. 이밖에 외국으로 유학 보낸 조명래·이재갑·김연철·성윤모·문성혁·정경두 장관도 똑같다.

그들의 자녀는 명문대 진학의 디딤돌로 활용하고 다 올라간 뒤 사다리를 끊어 놓는 가히 ‘연극성 인격 장애자’ 수준이다. 진부한 말이지만 교육의 백년대계는 오간 데 없고 오로지 포퓰리즘 교육이 낳은 부작용만 양산될 뿐이다.

교육의 이상(理想)은 평등(보편)성 교육과 수월성 교육, 다양성과 형평성 교육의 조화에 있다. 우리가 고교 평준화 제도를 시작했던 1970년대에 이미 세계 대부분 나라는 수월성(秀越性) 교육이라는 시각에서 영재교육을 시작했다.

미국은 1930년대부터, 사회주의권의 소련과 동유럽 국가들은 1950년대, 중국은 1978년, 이스라엘은 1973년, 그리고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의 국가들도 1970년대부터 영재교육을 시작했다. 심지어 북한까지도 영재교육을 도입하고 있다. 고부가가치 두뇌 산업 인재 양성에 우리보다 적어도 30년은 앞선다. 일본은 수월성 교육과 영재교육이 교육선진국에 비해 늦었다.

하지만, 최근 일본 언론들은 우리나라 영재교육을 경쟁적으로 취재·보도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영재교육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경제학에서 말하는 ‘후발자의 이득’을 얻으려 한다.

한데, 이제 막 정착 단계에 있는 자사고를 앞뒤 안 가리고 죽이기에 혈안이 되고 있으니 이런 아이러니가 어디 있나? 공교육 황폐의 원인을 자사고로 보는 좌파 교육감의 논리는 인과관계의 지나친 단순화이자 자기모순이다. 문재인 정부와 좌파 교육감의 기조는 교육의 다양성보다는 하향 평준화에 있다.

자사고의 문제점은 수정·보완할 행정지도 사안이지, 자사고 자체를 폐지하는 것은 아니다. 세계적인 교육 추세로 보나 교육의 다양성 측면에서 지극히 비교육적인 하지하책이다.

일반고와 자사고의 이항대립 구도는 지극히 정치적이자 사회갈등만 야기될 뿐이다. 더불어 저소득층과 소외계층 자녀는 우리사회의 ‘아픈 손가락’이다.

해결책은 없을까? 지금까지 한 방향 교육이었다면 360도 교육으로 방향 전환 교육하면 자연스레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학생들을 한 방향으로 달리게 하다 보면 일등이 한 명이지만 360도 방향으로 뛰게 하면 일등이 360명 나오는 이치와 같다. 즉 다양한 학제 다양한 특화학교, 환언하면 다양성 교육의 실현이다.

미적분과 외국어 능력이라는 한 방향보다는 그렇지 못한 학생들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의 다양한 학교가 설립되고 다양성 교육을 실현하면 된다.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은 학생 수 만큼이나 다양하다. 이렇게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도록 공교육이 담아내는 일은 하드웨어는 교육 당국이 소프트웨어는 교사의 몫이다.

수월성 교육은 국가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두뇌 산업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정부의 체계적인 준비와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