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류연희 기자] “정부여당의 입맛에 맞는 집필자를 골라 만드는 국정교과서는 어용교과서가 되고 말 것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015년 10월11일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으로서 낸 논평 중 일부다. 

그러나 문재인정부가 들어선 2017년에 진행된 초등 6학년 1학기 국정 사회교과서 수정 과정에서 수정을 반대하는 대표집필자를 배제하고 대표집필자가 아닌 편찬위원장을 대신 내세워 수정을 강행한데다, 사문서 위조 등 방법까지 동원된 혐의가 검찰수사 결과 드러난 것에 대한 유 부총리의 대답은 사뭇 달랐다. 

지난달 26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표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 사건에 대해 묻자 유 부총리는 “국정교과서의 수정 권한은 교육부가 갖고 있다”며 “박근혜정부 당시 2015년에 바꾼 것을 원래대로 바로잡았다”고 주장했다.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일이니, 정부가 권한을 행사해도 문제가 없다는 논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5년 10월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펼쳤던 논리와 닮아 있다. 

당시 박 대통령은 “비정상의 정상화는 사회 곳곳의 관행화된 잘못과 폐습을 바로잡는 것”이라며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역사교육 정상화도 미래의 주역인 우리 아이들이 우리 역사를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대표집필자를 수정 과정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 “박 교수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꿀 때 동의한 분”이라면서 “지난 정부에서 했던 일과 똑같지 않다”고 반박했다. 

사실 박 교수가 ‘대한민국 수립’으로 개정하는 것에 동의한 바가 없다는 것은 둘째 치고, 이 발언은 박 교수의 역사관이 ‘정부여당의 입맛에 맞지 않은 집필자’라서 배제했다는 것을 자인한 셈이다. 

유 부총리가 2015년 10월8일 교문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황우여 당시 부총리에게 했던 말이 머릿속을 맴돈다. 

“1973년 유신정권 이후 국정교과서를 추진해 여섯 달 만에 군사작전 하듯 밀어붙여 국정교과서로 역사를 배우게 했던 시절과 지금이 뭐가 다르냐.”

마침, 2017년의 교과서 수정도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고 여섯 달도 지나지 않아 강행됐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