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대학 간 재산 교환과정서 교육부 관계자 유착의혹 등 불거져

(사진=백석대 홈페이지 캡처)
(사진=백석예술대 홈페이지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비로 학교건물을 지은 뒤 이를 종교재단에 시세보다 싸게 매각한 백석대를 대상으로 교육부가 종합감사에 착수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교육부 간부가 연루됐다는 의혹도 조사할 예정이다. 

29일 교육부에 따르면, 학교법인 서울백석학원 산하 백석예술대학교와 학교법인 백석대학교 산하 백석대학교 및 백석문화대학교 등 3개 대학에 대해 오는 8월12일부터 종합감사를 실시한다.

이들 3개 대학은 설립자는 같지만 학교법인은 2개로 나눠져 있다. 학교법인 백석대학교가 백석대와 백석문화대를, 서울백석학원이 백석예술대를 운영하고 있다. 백석예술대는 평생교육법에 의해 설립된 전공대학으로 졸업 시 전문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감사는 설립자가 같은 위 3개 대학 간 2016~2017년에 이루어진 재산(교지 및 교사) 교환에 대한 백석예술대 사안조사 과정에서 교환허가의 적법성 및 교육부 관계자와의 유착 등 각종 의혹이 제기, 종합감사로 확대됐다.

특히 재산교환과정 뿐만 아니라 법인, 입시·학사, 인사·채용, 회계, 시설 등 대학운영 전반에 걸쳐 2주간 감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합동감사단, 시민감사관 및 회계사 등 전문인력을 포함해 27명 내외의 감사인력이 투입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건전한 사학은 지원하고 자율성은 존중하되 교육현장의 비위에 대해서는 엄정대응 할 것”이라며 ”교육부와 사학이 유착됐다는 오명을 없애기 위해, 철저하게 감사를 시행하고 선제적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