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교실 아동들이 영양 건강식생활 체험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2019.8.1.(사진=부천시)
돌봄교실 아동들이 영양 건강식생활 체험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2019.8.1.(사진=부천시)

[에듀인뉴스=정하늘 기자] 경기도 부천시보건소와 소사·오정보건소는 건강한 아동기 성장환경 조성을 통한 건강생활습관 정착 및 비만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놀이터' 프로그램 운영을 끝마쳤다.

2017년 학생건강검사 표본통계에 따르면, 국내 초·중·고등학생의 비만율은 2008년 이후 매년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여 2017년에는 17.3%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신체활동이 감소하고, 부적절한 식습관이 증가함에 따라 비만율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아비만은 성인 비만으로의 이행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부천시의 각 보건소는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학생의 주요 생활터인 학교를 기반으로 한 비만예방프로그램 운영을 적극 추진했다.

'건강한 돌봄놀이터' 프로그램은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7개 학교 돌봄교실 1~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습관 설문조사 및 신체계측(사업 참여 전·후) ▲영양·건강식생활 체험 교육 ▲놀이형 신체활동 교육으로 진행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영양·건강식생활 체험 교육은 건강간식, 골고루 먹기, 건강체중 등의 주요 주제에 대한 학교-가정 연계 반복 학습 및 과일 원물을 활용한 미각체험으로 구성하고, 놀이형 신체활동 교육은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전통놀이, 협동놀이, 잡기놀이, 공놀이, 뉴스포츠 등으로 구성하여 참여 아동 및 학교 담당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정해분 부천시보건소장은 "놀이,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스스로 건강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유도하여 지속적으로 아동·청소년 비만예방에 힘쓰겠다며, “비만예방을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많은 관심과 지도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