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사진=한국교총 홈페이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관 전경(사진=한국교총 홈페이지)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국내 최대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 교총)가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수출 심사 우대국(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결정에 대해 "경제 보복을 즉각 철회하고, 외교적 대화와 해법 모색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교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한일) 양국의 국익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고 신뢰만 무너뜨리는 이번 결정을 일본 정부가 즉각 철회하고, 외교적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과거사 문제가 명분 없는 경제 보복으로 이어져 한국을 적대 국가로 간주하는 사태로까지 치닫게 됐다"며 "이로 인해 반일, 혐한 정서가 격화되고 교육 현장으로까지 확산될까 우려된다"고 했다.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은 정치외교 문제에 통상‧경제 수단을 끌어들여 양국은 물론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동북아 안보 협력도 와해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교총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며 "과거사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반성, 치유를 위한 협력은 한일 관계의 발전적 미래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이를 도외시하고, 오히려 경제 보복으로 대응하는 것은 자유무역의 수혜를 입고 선진국으로 도약한 나라로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교총은 "이번 외교‧경제 분쟁이 정치권과 일반 국민을 넘어 교육 현장과 어린 학생들에게까지 확산되고 있는 현실을 엄중히 봐야 한다"며 "기성세대를 넘어 미래세대에까지 씻을 수 없는 반일, 혐한 감정을 물려준다면 협력적 미래 조성에 걸림돌이 될 것이기 때문"라고 냉정한 대응도 주문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현재는 물론 미래에까지 한‧일 모두를 패자로 만들 뿐인 경제 보복을 즉각 철회하고, 외교적 대화와 해법 모색에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