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사회교사 중심 역사교육 자료 개발, 계기교육 자료 보급

박종훈 경남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에듀인뉴스=정하늘 기자]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5일 경남교육청 월요회의에서 최근 경색된 한·일 관계에 대한 이성적 접근으로 교육계에서 역할과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일제강점기 이후 한·일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해 역사·사회교사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 역사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일선 학교에 계기교육 자료로 보급할 것을 지시했다.

박교육감은 "현재 ‘백색국가’ 배제라는 일본의 무역보복은 경제적 측면보다는 과거사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는 일본 정치인들의 역사인식과 더 나아가서는 일본 역사교육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역사교육이란, 특정한 사건에 의해 감정적으로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뚜렷한 관점을 가지고 미래의 방향을 잡아나가는 것"이라며 "과거사에 대한 일본 정치인들의 몰역사적인 판단을 보면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어떤 역사관을 갖게 해줄 것이며, 어떤 역사교육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경남교육청은 올해 3월과 4월, 3.1절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식을 각각 개최했으며 오는 13일 경남교육가족과 애국지사 및 후손들을 초청해 교육청에서 자체 제작한 뮤지컬 ‘코레아 우라’ 공연과 함께 제74주년 광복절 행사를 준비하는 등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관 정립을 위한 교육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