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키가 외모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면서, 성장클리닉을 찾아 아이들에게 성조숙증 혹은 성장판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성별에 구별 없이 어린 아이들도 친구들보다 키가 작거나 키성장이 더디다고 생각되면 성장클리닉을 찾는 경우가 많다. 성장클리닉에서는 나이가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도 상관도 없는 성조숙증, 성장판검사를 실시하고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한다.

아이가 성조숙증일 경우 남아는 만 9-10세 이전, 여아는 만8-9세 이전 2차 성징이 나타나는데, 이른 시기에 키가 또래보다 오히려 더 잘 자라서 키가 쑥 크기도 하지만 조기성숙 되어 나중에 키가 자라는 기간이 단축되어 결국 작은 키가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또래 친구들보다 키가 작은 어린 아이들에게는 성장클리닉에서 하고 있는 이런 검사들보다 키성장에 필요한 신체기능이 약화되어 있지 않은지, 자세교정이 필요한지, 성장환경이 나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검사를 통해서 작은 키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주어야 한다.

성조숙증이 걱정이라면 어린 아이들의 경우는 야채를 싫어하고 육류 위주의 식사가 많은데 이런 식사습관을 꾸준한 노력으로 고쳐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키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은지, 과체중은 아닌지 영양분석을 실시하고, 아이들에게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고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게 잘못된 식사습관으로 불필요한 체지방이 몸에 많이 쌓이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을 해야 하며, 중금속 오염은 없는 지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어린이의 경우 조숙한 경우라도 성장판은 누구나 열려 있어 성장판이 닫혔는지 알아보는 성장판검사는 의미가 없다. 사춘기가 지나서 성장판은 닫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장장판이 열려 있어도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1년에 4cm 이내로 자라고 있다면 1년에 6~7cm로 자랄 수 있도록 맞춤 관리가 필요하다.

키네스 관계자는 “걱정을 심하게 하는 학부모 사이에서는 아이 키가 성숙억제호르몬이나 성장호르몬주사를 맞으면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하는데, 정상인이라면 키네스 성장정밀검사를 통해서 예측키와 키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생활 환경과 자세교정, 식습관 개선 등 근본적인 솔루션부터 함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현재 키네스는 서울지역(강남, 마포, 목동, 잠실, 반포, 성북), 경기지역(부천, 분당, 수원, 일산, 대구, 부산 ,평촌), 경상지역 (대구, 부산, 창원) 등에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성장클리닉은 무료 일일체험이 가능하며, 더욱 자세한 사항은 키네스 홈페이지 혹은 관련 지점에 유선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