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차 포용국가 실현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내년부터 소재·부품 산업 등 연계·융합전공 신설

(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2학기부터 초·중·고 학생들의 역사 교육이 강화된다. 또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대학에서 소재·부품·장비 산업과 신산업 분야의 연계·융합전공 과정 신설 등 전문 인력 양성이 추진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사회분야 논의가 중심이 됐다.

먼저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의 협의를 통해 2학기 개학 즉시 초·중·고 학생 대상 계기교육을 실시하고 동아리·캠페인 등 체험 활동을 통해 역사 교육 활성화에 나선다.

또 한일 관계사 및 갈등 현안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동북아 역사 전문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국민들의 동북아 역사 인식 제고를 위해 시민강좌 개설, 역사서적 개발·보급 등 교육·홍보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행사 추진계획도 논의됐다. 관계부처는 오는 14일 위안부 피해자 관련 전시·공모전과 특별 영화 상영, 지역 추모·문화행사 등 기림의 날 계기 행사를 열고 위안부 피해자 관련 교육·체험 활성화에 협조하기로 했다.

수입 의존도가 높았던 부품·소재·장비 산업과 신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 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이르면 내년부터 대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해당 분야의 연계·융합전공 과정을 신설하도록 하고 이를 주요 재정지원사업의 평가지표와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항일 역사유적지와 관광지를 방문하는 `광복절 역사여행`과 `광복여행 코스 10선` 등 국내 관광 홍보를 강화한다. 또 한류, 비무장지대(DMZ),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연계한 관광 상품을 말녀해 국내·외 관광객의 적극적 유치를 도모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일본 정부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응한 합리적이고 실효적인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다음주 15일이면 우리나라가 주권을 되찾은 지 74년이 된다. 우리 국민들은 지금까지 역사의 주인으로서 힘겨운 시간을 극복해왔듯 담대하고 차분하게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