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학생들 일본제품 불매운동 적극 지지..역사체험 교육 강화도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14일 기자회견에서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사와 학생 설문조사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2019.08.14. (사진=경기도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기자회견에서 "경기 학생들이 벌이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학생들이 평화를 위한 불매운동을 자발적으로 결의하고 생활 속 실천 운동을 확산하는 것에 공감한다는 것.

그러나 이 교육감은 그러나 단순히 일제시대 사용됐다는 이유만으로 '장학사'와 '장학관' 등 명칭을 바꾸는 것은 반대한다고 했다.

그는 "명칭이 일제시대 사용됐다는 이유만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전문직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좀 더 연구 개발한 뒤 역할에 따라 (명칭 변경이)필요하다면 이는 가능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도내 초·중·고등학교의 역사체험 교육을 강화도 언급했다.

이 교육감은 "일본은 여전히 식민 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지 않고 비 상식적인 경제 보복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며 "경기교육은 체험 중심의 역사 교육으로 미래 세대가 패배하지 않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학운동이나 강화도조약의 역사를 간직한 현장을 찾아 교육하는 등 현장에서 역사적으로 문화, 사회를 종합 공부하는 융합교육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