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교수

건국대, 경희대, 서울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예시로 본 '인성'

[에듀인뉴스] 올해 고교 1학년부터 생활기록부 간소화 정책이 적용되면서 학생 평가 방법에도 변화가 올 것으로 보인다. 생활기록부의 주요 항목인 수상실적, 동아리 활동,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그리고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항목을 준비하는 데 어떠한 전략으로 다가가야 하는지 학부모와 학생, 교사 등의 고민이 깊다. 이런 변화에 맞춰 <에듀인뉴스>에서는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와 함께 ‘대학에서는 어떻게 학생들을 평가할까’를 중심으로 고교 현장의 예상되는 대응과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인성은 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그리고 성실성이란 항목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이 항목들은 교사추천서에 나오는 책임감, 성실성 등의 평가항목과도 일차한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의 교차평가가 이뤄진다고도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항목은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외의 항목들도 인성에 해당될 수 있다. 사회성이나 공공의식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한편 인성영역이 주요한 평가 대상이 되는 모집단위는 의료계열, 사회복지계열 그리고 교직계열이다. 

6개 대학의 공통서류 평가요소는 도표에 나온 것처럼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그리고 발전가능성입니다. 도표 내의 개념을 설명한 글을 읽어보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말로 되어 있습니다.

(출처=한국대학신문)

인성을 평가할 때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것과 스스로의 문제점을 고치거나 성장하는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봉사의 경우 나눔과 배려 그리고 협업능력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봉사기관에서 장애우를 돕거나 캠페인 활동 등을 통해서 공동체에 기여하는 것이 나눔과 배려의 대표적인 활동사례입니다. 그리고 협업능력은 보통 프로젝트 학습이나 동아리활동 과정에서 친구들과 관계맺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과정에서 리더십이란 요소가 협력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는데 1.0 리더십과 0.1 리더십이 있습니다. 1.0 리더십은 카리스마형 리더십으로 협력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앞장서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0.1 리더십은 섬김형 리더십으로 친구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그들을 위해 리더로서 헌신하는 것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리더십은 1.1 리더십으로 이 두 경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 적재적소에 발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스로의 문제점을 고쳐나가는 것에는 성실성, 도덕성을 들 수 있습니다. 협력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깨닫거나 봉사활동 과정에서 간헐적인 봉사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해 나갈 때 성실성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학습역량이 부족하여 다른 친구들과 공동작업의 수준을 못맞출 경우에 이를 발견하고 스스로 학습량을 늘려가는 것도 성실성에 해당됩니다.

한편 도덕성이란 것이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규칙을 준수하고 바른말과 고운말을 쓰는 것도 도덕성이지만 타인의 충고를 받아들이고 이를 실천하는 것도 도덕성에 포함됩니다.

특히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자신의 공부법을 고수하거나 자신의 삶의 가치관을 개선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은 여러 갈등 등을 겪으면서 자신의 가치관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학습법을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도덕성은 가치관과 학습법의 개선이나 성장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소통능력의 경우 정확한 의사전달이란 의미도 있지만 사전에 미리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어려움을 공유하는 것도 해당됩니다. 그리고 과제수행이 끝난 뒤에도 친구들 간의 피드백을 통해 보다 나은 해결책이나 개선안을 생각해 보는 것도 소통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다양한 학생들의 케이스를 다뤄보고 이 과정에서 특정 활동이 도덕성, 소통능력이 동시에 해당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즉 특정 행동이 다수의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그 행동의 맥락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기준을 적용하게 됩니다.

실제로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을 보면 도표에 나온 기준대로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도 존재합니다.

위의 사례에서 밑줄 친 ‘성숙한 학생의 모습’의 경우 인격적으로 성숙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내적으로 안타까움이나 선거 기간 중에 아쉬웠던 장면 등을 생각했을 법한데, 이런 것들을 스스로 감내하고 당당하게 축하해 주는 모습을 교사가 관찰하고 인상적이었기에 기록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 학생의 생활기록부 중 다른 곳에서도 이와 유사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밑줄 친 부분 중 ‘자신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기꺼이 역할을 담당함’이란 표현에서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인식하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도전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아마도 교사는 이 학생과 면담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발견했거나 또는 주변 친구들의 평가를 통해서 이를 확인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인성이란 요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되며, 그것을 평가하는 교사의 주관 뿐만 아니라 다른 교사들의 유사한 평가까지 생활기록부에 복수로 기재된다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평가로 입학사정관들이 인식할 수 있습니다.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