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 사탐 변별력 낮아 국·영·수 성적 당락 가를 것

한국사 만점자 10.47% 달해

물리Ⅱ 1문제만 틀려도 3등급

정시 모집 24일부터 접수 시작

자연계 수험생 늘어 경쟁 더 치열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채점한 결과 국어·영어·수학의 변별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수학·영어에서 만점자가 속출해 상위권 수험생이 대학진학 전략을 세우기가 어려웠지만 올해는 크게 줄어들게 됐다.

이번 수능의 영역별 표준점수 최고점(만점)은 국어A 134점, 국어B 136점, 수학A 139점, 수학B 127점, 영어 136점으로 ‘물수능’으로 불린 지난해 수능과 비교해 국어B를 제외한 모든 영역의 최고점이 높아졌다.

표준점수는 실제 대입 정시모집에서 활용하는 점수로 시험이 어려워 평균이 낮아질수록 최고점은 높아진다. 표준점수 최고점이 높아지면 그만큼 최저점과의 격차도 커져 수험생 간 변별력이 뚜렷해진다.

인문계열에서는 사회탐구의 변별력이 낮아 국·영·수 성적이 당락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국어·수학의 경우 자연계열 수험생이 주로 선택하는 조합(국어A·수학B)에 비해 인문계열 수험생이 선택하는 조합(국어B·수학A)이 만점자 비율이 낮고 표준점수 최고점이 높았다.

김태균 충남고 교사(수학)는 “문제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면서 최상위권에서도 고난도 문제에 시간을 투자하기 위해 다른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점수가 갈렸다”고 말했다.

사회탐구는 한국사 만점자가 10.47%에 달하는 등 10개 과목 중 동아시아사를 제외한 모든 과목의 만점자 비율이 1%를 넘었다. 가장 많은 수험생이 선택하는 생활과 윤리에서도 6.71%의 만점자가 나왔다.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됨에 따라 사회탐구의 변별력은 높지 않았다.

자연계열은 영어와 과학탐구가 관건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수학B가 지난해보다는 다소 어려워졌지만 만점자 비율이 1.66%로 다른 과목에 비해 높은 편이라 변별력은 낮다는 것. 오히려 만점자도 적고 표준점수도 높은 영어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과학탐구는 사회탐구에 비해 대체로 어렵게 출제돼 만점자 비율이 낮았다. 특히 생명과학Ⅰ(0.04%), 지구과학Ⅰ(0.87%) 등 수험생이 많이 선택한 과목의 만점자 비율이 낮아 변별력이 높다.

그러나 물리Ⅱ는 만점자가 11.56%나 나와 한 문제만 틀려도 3등급이 된다. 이 때문에 어떤 선택과목을 택했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갈릴 수 있다. 안연근 잠실여고 교사는 “정시에선 선택과목의 유불리를 보정하기 위한 변환표준점수를 사용하는 대학이 많기 때문에 수험생은 지원 대학 홈페이지를 참고해 변환표준점수를 계산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시모집은 24일 시작된다. 이번 수능은 응시인원이 지난해보다 9503명 줄었지만 자연계열 수험생이 응시하는 수학B는 2405명, 과학탐구는 352명 늘었다. 자연계열 지망 수험생이 늘었기 때문이다.

성적표를 받으면 우선 자신이 다른 수험생에 비해 어떤 영역이 높고 낮은지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가장 유리한 수능 반영 영역 조합을 찾아내야 한다. 이후 눈여겨봐야 할 것은 각 대학의 수능 점수 계산 방식이다. 예를 들어 서울대 자연계열은 국어A·수학B·영어·과탐 반영 비율이 각각 25·30·25·20%지만 연세대 자연계열은 20·30·20·30%다. 현장 입시전문가들은 “성적표는 하나지만 실제 점수는 여러 개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자기 성적이 유리하게 반영되는 대학을 따져 보고 지원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서울시내 주요 대학은 대부분 가·나군에서 학생을 모집하기 때문에 상위권 수험생에게는 사실상 두 번의 지원 기회가 주어진다. 중앙대·건국대 등 일부가 다군에서도 모집을 하지만 정원이 많지는 않다. 지원할 때는 군별로 모집인원을 확인해야 한다. 이만석 문정고 교사는 “모집인원이 많으면 보통 합격선이 낮아진다. 가·나군에서 같은 학교를 지원하는 경우 각 군의 계열별 모집인원을 비교해 많이 뽑는 군에 안정 지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했다.

▶표준점수=표준점수대별 누적인원표를 참조하면 자기의 표준점수대에 얼마나 많은 수험생이 몰려 있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국어A형에서 120점 이상을 맞은 수험생 수(누적인원)는 5만4108명이다. 표준점수 최고점(134점)과 이 점수(120점) 사이에 있는 인원이다. 120점을 맞은 동점자는 121점 이상을 받은 수험생 4만9758명을 뺀 4350명이다.

▶백분위 점수=영역별 응시자 수, 누적인원 수, 동점자 수를 갖고 구한다. 국어A형에서 표준점수 120점을 받았다면 백분위 점수로는 81점이 나온다. 이 수험생보다 국어A형 점수가 낮은 학생이 100명 중 81명이라는 의미다.

▶등급=국어A형 표준점수 120점은 3등급이다. 2등급 등급구분점수(125점)보다 낮고 3등급 등급구분점수(117점)보다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