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딱딱 해지고 탄력이 떨어져, 이로 인해 조절력이 감소하여 발생한다. 노안이 진행되면 눈으로 보는 대상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 노안에 맞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노안교정술 등으로 시력을 교정해야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없다.

40~50대부터 노안이 시작되며, 두드러진 증상은 가까이 있는 물체를 잘 보지 못해 물체가 흐릿하게 보인다. 특히 빛이 잘 들지 않는 곳에서 책이나 신문과 같은 종이 인쇄 글씨를 보기 어렵다. 또한 눈이 뻑뻑하고 건조한 느낌이 있으며, 눈의 피로감도 심해질 수 있다. 

그래서 노안이 오면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평소 안경을 쓰던 사람은 안경을 벗고 들여다보거나 사물을 멀찌감치 떨어뜨려서 보는 것이다.

근시로 오랜 시간 안경 착용을 하던 사람은 노안이 오면 누진다초점렌즈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다(多) 초점은 가까운 곳에서 먼 곳까지 시야를 확보해 모두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렌즈를 말한다. 안경 하나로 어떤 거리도 볼 수 있고 일반 안경과 외관상의 차이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누진다초점렌즈를 쓰면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올바른 렌즈 선택을 위해서는 PD, OH, 경사각. 안면각, 정점간거리, 독서거리 등을 정밀하고 자세하게 측정할 필요가 있다.

또 노화로 생기는 시력저하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시력적인 검사 뿐만 아니라 시야적 검사를 통해 보다 정밀하고 정확한 눈 상태를 확인 하고 교정 안경을 선택 하는 것이 좋다.

예전에는 노안수술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빠른 교정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누진다초점렌즈를 많이 선호되었지만 최근에는 수술 비용도 합리적으로 낮아지고 다양한 렌즈와 정교한 수술 방법으로 생활 환경에 맞는 노안교정술을 받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다.

다만 노안교정술의 경우 일반시력교정술과 달리 외과적인 수술을 요하는 부분이기에 오랜 임상경력을 가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부모님과 함께 안과를 방문해 눈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꼭 맞는 관리 방법을 찾고 안전한 노안교정술에 대한 정확한 상담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글: 압구정 김정목안과 김정목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