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혜인 경기 의정부 민락중 영어교사

[에듀인뉴스] 학교현장 곳곳에서 수업 혁신을 추구하는 교사들이 늘면서 프로젝트 수업이 각광받고 있다. 주입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토론하면서 답을 찾아가는 프로젝트 수업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자발성과 적극성을 높이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에듀인뉴스>에서는 학교현장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구회 교사들과 함께 '수업 혁신을 꿈꾸는, 또 프로젝트 수업을 시도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경험을 공유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연재 순서

1. "프로젝트 수업,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라" - 고영애 경기 관양고 수석교사
2. 문답으로 푸는 프로젝트 수업 '오해'와 '진실' – 유희선 경기 양오중 수석교사
3. 학생과 교사 진일보에 최적 '프로젝트 수업' - 양혜인 경기 민락중 영어과
4. 세상과 소통하는 '수학', "뭐 그게 어려운가?" -이보라 경기 능동고 수학과
5.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프로젝트 수업 - 진연자 경기 신곡중 과학과
6. 프로젝트 수업, 한걸음 내딛기 - 이영옥 경기 신곡중 도덕과
7. 프로젝트 액츄얼리 “Project actually is all around” - 임성은 경기 늘푸른중 영어과
8.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프로젝트 수업' - 이지영 대구 화원중 국어과
9. 미래를 준비하는 수업! 프로젝트 수업 – 소은숙 충남 청양중 과학과
10. 지식도 꿰어야 보배! 프로젝트 수업 - 신윤기 경기 분당고 영어교사

학생들이 모둠을 이뤄 ‘세상을 바꾸는 민락특공대’라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 ‘10대 임신’이라는 사회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는 캠페인 포스터를 제작하고 있다.(사진=양혜인 교사)
학생들이 모둠을 이뤄 ‘세상을 바꾸는 민락특공대’라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 ‘10대 임신’이라는 사회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는 캠페인 포스터를 제작하고 있다.(사진=양혜인 교사)

프로젝트 수업의 걸림돌은 무엇일까

△장점 많은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많은 교사가 프로젝트 수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길러줄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사가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프로젝트 수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교육학을 공부한 신규교사들도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와 주요 특징, 장점만 간단히 알 뿐 이를 자신의 교과에 어떻게 접목시켜야 할지, 그리고 프로젝트 수업의 각 절차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이는 교사들이 프로젝트 수업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망설이게 한다. 자신이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을 실제 수업에 활용해보는 것은 굉장히 두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치밀한 준비는 필수 "많아 보이지만 할 만 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시작단계부터 교육과정 내 성취기준에 맞게 교과 내용을 분석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 주제를 선정하고, 학생들이 만들어야 할 결과물을 어느 정도 좁혀주어 헤매지 않도록 가이드 해야 하며, 각 단계에서 학생들을 어떻게 평가할지까지 모두 준비해야 한다.

6차시 이상의 수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학생들이 알아야할 교과 내용까지 담아내야 하는 다소 엄청나 보이는 수업을 준비하는 것은 많은 교사에게 도전하기 쉽지 않은 일이다.

△학생참여중심 "언제나 변수는 따라오겠죠?"

프로젝트 수업은 교사의 치밀한 계획 하에 학생 참여 주도형의 수업으로 전개 된다. 아무리 치밀하게 계획한 프로젝트 수업이라도 수업 현장의 역동성에서 비롯한 여러 가지 변수들을 전부 예측하여 대비하지는 못한다.

수업이 예측한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많은 교사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오며, 프로젝트 수업을 실제 적용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한다.

△적응 필요한 학생 주도적 수업 "강의식 수업이 더 편해요"

프로젝트 수업은 철저히 학생 주도적인 수업이다. 따라서 주로 강의식 수업을 들어왔던 학생들은 수업은 자신들이 하고 있으며, 교사는 이를 방관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급기야 “수업 시간에 배운 게 없어요. 선생님이 수업을 안 하세요”라고 말하기도 한다.

얻는 게 더 많은 프로젝트 수업 "교사와 학생의 성장에 최적" 

프로젝트 수업은 처음 시도해 보는 나로서는 막연하지만 꼭 해보고 싶은 도전 과제다.

임용고사를 공부하던 시절, 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보주의 교육 실천가인 킬패트릭이 만든 것으로 목표, 계획, 실행, 평가의 단계를 가지고,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비롯한 고등정신능력의 함양에 도움이 되는 수업으로만 아주 간단하게 알고 있었다.

하지만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적용 사례들을 살펴보니,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일체화하고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하기에 더 없이 좋은 수업 모형이라는 확신이 든다.

또한 학생들에겐 자신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직접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맞닥뜨릴 문제 상황을 직접 해결하는 보람찬 경험도 해볼 수 있게 한다.

프로젝트 수업은 교사인 나와 사랑하는 학생들의 진일보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생각이 든다.

양혜인 양혜인 경기 의정부 민락중 교사.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구회 부회장. 수업이 즐거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2018년) 공저자
양혜인 경기 의정부 민락중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구회 연구위원.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구회는 전국적인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모임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위한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