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 이하 유아, 5∼7세, 8∼12세 집단 나눠 구분 영상 제공

유튜브 키즈 앱

[에듀인뉴스=정하늘 기자] 유튜브가 아동 보호를 위해 별도 사이트를 만들기로 했다. 또 아동 콘텐츠라도 연령대에 적합한 동영상으로 나눠 각각 제공할 계획이다.

유튜브는 28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번 주에 아동용 사이트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앞서 유튜브는 2015년 어린이 특화 애플리케이션 ‘유튜브 키즈’를 선보인 바 있다. 

또 4세 이하 유아와 5∼7세, 8∼12세 집단으로 구분해 연령대에 특화된 동영상을 나누기로 했다.

유튜브는 “4살 어린이에게 훌륭한 콘텐츠가 10살에게도 훌륭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며 "부모가 자녀에게 맞는 콘텐츠 고르기가 더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유튜브는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동영상과 가짜뉴스의 진원지로 지목돼 비판을 받아 왔다.

특히 어린이를 문제 동영상으로부터 보호할 수단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유튜브는 수동으로 모든 동영상을 거르는 대신 부적절한 콘텐츠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으로 검수한다. 아동용 사이트를 만들어도 어린이가 부적절한 영상에 노출되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진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유튜브는 “각 연령대에 적절하지 않은 콘텐츠를 걸러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 중이지만 모든 동영상을 수작업으로 검수하지 못했다”면서 “우리가 빠뜨린 부적절한 뭔가를 발견한다면 차단하거나 체크해 신속히 검수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