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만 입시스케치 대표

[에듀인뉴스] 입시의 꽃, '진학설계'. 그런데 진학의 요소와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나 교육기관을 찾기는 쉽지 않다. <에듀인뉴스>에서는 20여년 동안 진학을 담당한 김진만 입시스케치 대표와 함께 여러 입시 기관의 데이터 해석방법을 알기 쉽게 정리, 진학업무를 맡는 교사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제공, 학교 현장의 진학지수를 높이고자 한다.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현대사회에서 유용한 입시정보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입시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입시정보 사이트는 가뭄에 단비와 같이 느껴질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입시정보를 모아놓은 유용한 사이트를 모아서 정리하고 각 사이트가 가진 특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기본적으로 입시요강을 정리한 자료, 전년도 합격및불합격 데이터를 정리한 자료, 대학별 특징을 분석한 자료 그리고 대입전형별 분석자료 등으로 데이터를 유형화할 수 있다. 이런 카테고리를 스스로 정한 후에 각종 사이트에 있는 자료를 취합하면 자신만의 입시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에듀인뉴스] 일반적으로 대입 정보라고 할 때 전체 입시 경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 대학별 요강 및 입시결과를 알고자 할 때 도움이 되는 정보 그리고 학생의 학업성적 등을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정보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홈페이지 캡처

먼저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의 경우 학생성적 입력 후 성적분석 및 대학별 성적계산 결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개인맞춤형 정보를 찾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대학별 합격및불합격자료도 제공하므로 이 사이트 하나만 잘 활용해도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대교협 '대입상담프로그램' 홈페이지 캡처 

대교협에서 운영하는 '대입상담프로그램'에는 대교협에서 운영하며 대학별 입시요강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접속을 하게 되면 한눈에 격자모양으로 대학자료가 올라와 있고 자료실에는  장점을 가집니다. 특히 재직고교의 합불자료를 제공한 고교의 교사만 로그인이 가능하며 이 때는 보다 많은 입시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대학알리미 홈페이지 캡처

'대학알리미'에는 대학의 등록금부터 학과 소개까지 대학의 모든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이 중 대학별 학과정보 코너를 활용하면 진로설계 과정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 중 졸업생의 진학현황, 졸업생의 취업현황이 있고 이를 대학별로 간단히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개인들이 운영하는 입시카페나 블로그 중 유용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윤초시사랑방 카페 캡처 

'윤초시사랑방'에는 EBS 및 교사들이 제공하는 입시정보를 한 곳에 모은 사이트입니다. 항목 중 ‘진학지도 쌤’이란 코너에는 학교 선생님들이 만든 입시자료가 모여있어서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는데 유용한 것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과년도 대입정보란에는 2011년부터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면 입시변화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산을 보며 나누는 이야기 블로그 캡처

'강산을 보며 나누는 이야기'에는 입시정보를 상세히 분석한 자료가 들어있습니다. 대학별 전형일정을 재구성하여 보기 쉽게 정리하고 여기에 덧붙여 입결자료 등 수요자 중심으로 입시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로스쿨 정보 등 대학 진학 후 관심을 가지는 항목들도 함께 다루고 있기에 추천드립니다.

김진만의 입시스케치 카페 캡처 

'김진만의 입시스케치'에는 공교육 및 사교육에서 제공되는 대표적인 자료들을 선별하여 모아두었습니다. 대입전문가들의 입시칼럼, 수시와 정시 데이터 제공 등 다양한 요소들을 항목별로 보기 쉽게 정리한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수시전략정보 코너에서는 엑셀로 만든 입시요강, 합불자료 등 정보검색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수시원서 접수 전에 상기의 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마지막 점검에 필요한 진학정보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