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걱세 "대통령의 '재검토' 정시모집 확대 또는 학종 문제없다 주장 안 돼"
공공 사정관제,대입 공정관리위 설치, 출신학교 차별 금지법 제정 등 제안
현장 "동아리활동 모두 폐지 안돼...창체 동아리활동 남겨야"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4일 서울 용산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사교육걱정없는세상)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문 대통령의 입시제도 재검토 지시 이후, 공정한 대학입시제도가 논란인 가운데,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비교과영역을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수상경력·자율동아리활동과 자기소개서를 학종 평가요소에서 제외해야한다는 것.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4일 서울 용산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대입제도 재검토' 지시를 정시모집을 확대하라는 뜻으로 이해하거나 현행 학종에 고칠 점이 없다고 주장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교육걱정은 대입 공정성 확보를 위해 학교생활기록부 기재항목인 수상경력·자율동아리활동과 자기소개서를 학종 평가요소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이 아닌 부모나 교사의 능력에 따라 양과 질이 달라질 수 있는 평가요소라는 것. 

특히 사교육걱정은 "작년 학생부에 소논문(R&E)활동 기재가 금지된 뒤 '동아리활동 보고서'로 이를 대체하려는 사교육이 나타났다"며 “사교육기관에서는 자율동아리를 통해 소논문 활동을 할 수 있다고 홍보하면서 활동 명칭만 바꿔 자율동아리에 기재하고 대입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상품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기소개서 표절여부도 확인이 어려우므로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해영 국회의원실이 대교협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유사도 검사에서 자기소개서 표절로 판정되어 불합격이 된 지원자가 2018학년도의 경우 1406명으로 나타났다. 또 표절로 인한 불합격자가 2014년부터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사교육걱정은 “표절자를 가려내는 시스템이 있어도 국민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면서 “유사도 검사를 통해 표절자를 가려낼 수 있다고 하지만 불합격자가 매해 1000명이상 나오는 상황이라면 학종의 공정성 담보 차원에서 자기소개서를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자료=사교육걱정없는세상

교육부 또한 2018년 대입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 안에서 자기소개서 폐지를 제안한 바 있다.

사교육걱정은 “학생선발 과정에 국가가 파견하는 입학사정관을 반드시 참여시키는 '공공입학사정관제' 도입과 '대학입시공정관리위원회' 설치도 제안했다.

이어 "취업시장에서 출신학교에 따라 차별이 있기 때문에 좋은 학벌을 가지려는 경쟁이 치열해진다"면서 '출신학교차별금지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했다. 

사교육걱정은 "중장기적으로는 명문대에 가는 '유리한 고지'로 인식되는 특목고와 자율형사립고(자사고) 등을 일반고로 전환하고 대학서열을 완화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20대 청년들의 '불공정성 개선요구'를 피상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근본적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사교육걱정은 이날부터 수상경력 등 '학종 비교과 3대 독소요소 폐지'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사교육걱정 측 주장에 현장 교사들은 동아리활동을 폐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전북의 한 고교 교사는 "동아라활동 기록을 폐지하면 학종은 교과기록만 보는 셈이 된다"면서 "학종의 취지를 부정하는 자기모순에 빠지게 된다"고 말했다.

강원의 한 고교 교감은 "동아리 중 창체동아리는 남겨야 한다"면서 "대학에서 심층면접으로 뽑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 12월부터 학종으로 선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