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로스쿨 학생들 '조국 사퇴' 촉구..."의혹 해소 못하면 사퇴해야"
서울대 로스쿨 학생들 '조국 사퇴' 촉구..."의혹 해소 못하면 사퇴해야"
  • 한치원 기자
  • 승인 2019.09.04 23: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학생회, 투표 거쳐 '재학생 일동' 명의 성명서 발표
서울대생들의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가 23일 오후 8시30분부터 서울대 아크로폴리스 광장에서 열리고 있다.2019.08.23.
서울대생들의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가 23일 오후 8시30분부터 서울대 아크로폴리스 광장에서 열리고 있다.2019.08.23. 지성배 기자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법전원) 학생회는 ‘서울대 법전원 재학생 일동’ 명의로가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4일 발표했다.

조국 후보자가 교수로 있는 서울대 법전원 학생들은 조 후보자에게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학생들은 조 후보자에게 의혹이 해소되기 전까지 법무부 장관 임명을 스스로 거부할 것과 의혹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법무부 장관 후보직을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서울대 법전원 학생들은 “후보자는 ‘평범한 사람도 행복한 사회’를 만들자고 역설했지만, 후보자와 그 가족은 평범하지 않은 방법으로 그들만의 행복을 추구해 왔음이 드러나고 있다”며 “후보자가 품은 정의와 실제의 삶 사이에 크나큰 간극이 있는 것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절차적 불법은 없었다’는 후보자의 변(辨)은 평생을 법학자로서 정의를 외쳐온 후보자 자신의 삶에 대한 부정”이라며 “법이 정의를 실현하는 수단이 돼야 한다고 믿는 법학도로서, 우리는 오늘 법에 더해 ‘정의’'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검찰 수사까지 진행 중인 현시점에서 후보자가 검찰사무의 최고 감독자인 법무부 장관이 되는 것은 검찰의 독립성과 법 집행의 공정성에 대한 국민의 불신만을 키울 뿐”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후보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엄정한 검찰 수사와 이를 통한 의혹의 명백한 해명이라면, 후보자는 장관직에 올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법전원 학생들은 이날 해당 성명서 발표 여부에 대해 투표를 진행했고, 전체 재학생 중 73.2%가 참여한 투표에서 84%가 찬성해 성명을 채택했다.

한편 서울대 총학생회는 오는 5일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9일에는 3차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짜나팔은 그만 2019-09-04 23:38:13
서울대로스쿨이라는 이름을 더이상 정치 선동에 이용하지 마세요.
왜인지는 내부에서 더 잘 알겁니다.

사법개혁을 열망하고 그 일꾼으로 조국 임명을 지지하는 시민들의
온라인시민운동이라는 흐름을 잘 보기 바랍니다.

선동에 덜컥 넘어갈 만큼 순진하지도 않고
그 선동이 조작하는 도덕적 결벽증에 빠져 허우적거리지도 않는
셈법이 다른 새로운 정치 세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그걸 보지 못아니 이런 헛발질만 하는 것입니다.

황담마진 2019-09-04 23:30:46
ㅋㅋ 서울대 자한당 당원들 쑈를 한다 ㅋㅋㅋ 나경원 사퇴나 외쳐라 ㅋㅋ 벌레새키들

자랑스런 나라 2019-09-04 23:25:09
서울대 로스쿨 이름을 간 그대들이 정령 문정부가 조국을 통해 개혁하고자 하는 일을 대신할 수 있는 동량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양심을 걸고 촛불을 들어라. 그렇지 않다면 중요한 이시기에 역사를 거스르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라. 섣부른 순수가 정의라는 이름으로 한나라당과 같은 세력에게 또다시 농락당할 수 있는 경우를 자초하거나 그들에게 힘을 주는 결과를 낳아서는 안된다. 단 그대들이 비판하는 조국에 대해 어떠한 경우에라도 그와 같지 않을 것임을 하늘에 맹세하라. 그대들의 섣부른 동량의식으로 악이 살고 선의 진영이 무너질 수 있다는 걸 명심하라.

역시 서울대 2019-09-04 23:25:08
역시
서울대 로스쿨 입니다.
정의란 무엇인가
머리좋고,
똑똑한 젊은청년들 희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