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연자 경기 신곡중 과학 교사

내 삶의 나침반 프로젝트 수업 "과학 교과도 어렵지 않아요"

[에듀인뉴스] 학교현장 곳곳에서 수업 혁신을 추구하는 교사들이 늘면서 프로젝트 수업이 각광받고 있다. 주입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토론하면서 답을 찾아가는 프로젝트 수업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자발성과 적극성을 높이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에듀인뉴스>에서는 학교현장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구회 교사들과 함께 '수업 혁신을 꿈꾸는, 또 프로젝트 수업을 시도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경험을 공유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연재 순서

1. "프로젝트 수업,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라" - 고영애 경기 관양고 수석교사
2. 문답으로 푸는 프로젝트 수업 '오해'와 '진실' – 유희선 경기 양오중 수석교사
3. 학생과 교사 진일보에 최적 '프로젝트 수업' - 양혜인 경기 민락중 영어과
4. 세상과 소통하는 '수학', "뭐 그게 어려운가?" -이보라 경기 능동고 수학과
5.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프로젝트 수업 - 진연자 경기 신곡중 과학과
6. 프로젝트 수업, 한걸음 내딛기 - 이영옥 경기 신곡중 도덕과
7. 프로젝트 액츄얼리 “Project actually is all around” - 임성은 경기 늘푸른중 영어과
8.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프로젝트 수업' - 이지영 대구 화원중 국어과
9. 미래를 준비하는 수업! 프로젝트 수업 – 소은숙 충남 청양중 과학과
10. 지식도 꿰어야 보배! 프로젝트 수업 - 신윤기 경기 분당고 영어교사

진연자 경기 신곡중 과학 교사
진연자 경기 신곡중 과학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구회 연구위원

프로젝트 수업, 어떤 어려움 있나

▲프로젝트와 교육과정과의 완벽한 유기적 연계점 찾아야

수업의 대부분이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진행되는데 특히 수행평가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더 면밀하게 연계되어 진행되어야 타당도 높은 평가가 될 수 있다.

실생활과 연계된 흥미로운 소재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활동을 구성하다 보면 교육과정을 벗어나거나 교육과정에 연계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다보면 제한적이고 학생들의 흥미도가 떨어져 프로젝트의 몰입도가 낮아지고, 교육과정을 벗어나거나 맞지 않는 활동은 열린 주제라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고 몰입도가 높은 경우가 종종 있어 교사로서 고민스러운 지점이 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2015 교육과정에서는 교사가 성취기준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이 방법을 정확하게 알거나 적용하는 교사는 매우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와 교육과정을 연계할 수 있는 틀(폼)을 제공하여 프로젝트 활동과 교육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연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할 것이다.

▲언제나 부족한 프로젝트나 활동 소재

프로젝트는 소재가 중요하다. 소재 자체가 학생들이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로워야 하는데, 그런 정보를 찾기가 어렵고, 찾는 방법을 모르는 교사가 많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교과서를 출판사별로 구비하여 같은 단원을 살펴보면 활동을 이끌어 방법, 소재, 읽을 거리 등이 달라 이를 선택하여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연수 시 프로젝트 수업 소재 찾는 사이트, 책 등을 소개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무임 승차자 없는 모둠활동 만들기

모둠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모둠 활동 시 불만스러워하는 것이 무임 승차이다. 제대로 하지도 않는데 점수를 받아가거나 모둠원이 열심히 참여하지 않아 점수가 감점되는 것이 결국에는 모둠 활동을 학생들이 꺼려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고 생각한다.

이에 모둠 활동과 개인 활동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학생들의 불만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과학 교과의 경우 실험을 2인 1조 모둠 활동으로 진행을 하고, 결과 보고서는 개인별로 작성한다. 이런 경우 모둠 활동 시 놀거나 참여하지 않는 친구가 없고, 결과 보고서를 개인별로 작성하여 점수를 부여하므로 학생들이 불만이 거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여 2인 1조 모둠 구성 시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과 함께 하는 모둠은 실험을 성공하고,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과 함께 하는 모둠은 실험을 실패하는 것을 종종 보아왔으므로, 현 시점의 수행평가 시스템에서는 무임 승차의 효과를 완벽하게 없애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모둠 간 피드백을 통하여 아이디어와 산출물의 질을 높일 수 있다.(사진=진연자 교사)
모둠 간 피드백을 통하여 아이디어와 산출물의 질을 높일 수 있다.(사진=진연자 교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둠 구성은? 

모둠 구성은 인원, 성별, 학업성취도, 태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한다. 그렇지만 수업 시간에 매 수행평가 마다 모둠을 교사가 인위적으로 구성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시간이 부족할 때에는 교실에 앉아 있는 짝이나 모둠으로 진행하거나 프로젝트 활동을 개인별로 진행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교사가 구성을 하게 되면 학생들의 불만이 많아져 모둠 구성의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주변 동료 교사들 중 몇 몇은 대표 학생 몇 명을 지정하고 그 학생들이 모둠원을 구성하는 경우를 보았다. 

이 경우 역시 가위 바위 보로 결정하거나 자신과 친분이 있는 친구들을 뽑는 등 결국에는 완벽하거나 합리적인 방법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과학 교과에서 진행한 방법을 소개하면, 자리에 앉은 모둠원이 4개의 다른 주제를 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자료 수집을 하게 한다. 이후 주제가 같은 학생들을 모둠을 나누었는데 대부분의 모둠 활동이 원활하게 운영되는 모습을 보았다. 

▲다른 교과와 연계 시 동료 교사 협력 이끌어 내는 방법은? 

프로젝트는 다른 교과와 연계하여 진행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다른 교과와 연계하기 위해서는 다른 교과의 교육과정도 살펴보아야 하고, 다른 교과 활동과 유기적으로 연계되거나 도움이 되어야 한다. 

다른 교과의 교사가 협조적이지 않을수도 있고 협조를 해주고 싶어도 시수가 부족하여 활동에 할애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또한 교과별로 교사가 생각한 수업 순서가 있는데, 교사가 프로젝트 활동을 한다고 그 시기에 맞추어 달라고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실제 필자가 동계스포츠 속 힘과 운동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였는데, 체육, 음악, 영어 교사와 협조가 필요하였다. 동계스포츠의 역사, 규칙 등은 체육 교과에서, 동계스포츠 송 만들기는 음악 교과에서, 동계스포츠 소개는 영어 교과로, 동계스포츠 속 과학적 원리는 과학 교과에서 정리하여 이 자료들을 모아 하나의 판넬을 만드는 활동이었다.

이 활동을 할 때 나는 미리 아이디어를 생각한 것이 아니라 평가 계획을 제출한 후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이 경우 평가 계획을 미리 제출했기 때문에 다른 교과의 협조를 구하기 어려웠다. 왜냐하면, 평가 계획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평가 계획을 제출한 후 타 교과와 융합이 어려우므로 사전에 조율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 교과에 개사하는 작업을 도와달라고 했는데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거절하였다.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본인 교과 수행평가도 하기 어려운데 나의 수업 때문에 시간을 달라는 것은 당연히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렇지만 음악 선생님이 전에 수업 공개를 할 때 랩 가사 만들기를 하는 것을 보았다. 내가 미리 이야기만 하였더라도 랩 가사를 동계스포츠와 관련하여 만들 수도 있는 일이었을 것 같다.

교사가 평가 계획을 구성하기 전에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하며, 타 교과와 융합 시 타 교과의 내용 습득과 기능 증진에도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하여 전기와 자기 프로토타입 제작 시 작성한 아이디어 캔버스. 과학적 원리가 포함된 창의적인 제목, 그림 및 회로도, 과학적 원리, 활용 상황 및 장점으로 나누어 제작하였으며, 제작 과정에서 발생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도 포함하도록 하였다.(사진=진연자 교사)
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하여 전기와 자기 프로토타입 제작 시 작성한 아이디어 캔버스. 과학적 원리가 포함된 창의적인 제목, 그림 및 회로도, 과학적 원리, 활용 상황 및 장점으로 나누어 제작하였으며, 제작 과정에서 발생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도 포함하도록 하였다.(사진=진연자 교사)

산소와 같은 프로젝트 수업..."역량 기르는 데 최적"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에게 산소와 같은 존재이다. 공기 중의 산소는 생명체가 생명 활동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질이다. 프로젝트 수업 역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활동이라는 것을 부각시키고 싶어 산소라는 비유를 사용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프로젝트 수업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경험하고, 그것을 통하여 다양한 분야의 교과 지식을 활용하고 다양한 교과 역량을 기르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역량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였다. 학생들이 살아가는데 있어 지식보다 어쩌면 역량이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역량이라는 개념을 보고 무릎을 탁 쳤다. 왜냐하면 교사가 학생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만나는 새롭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지식을 모두 알려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에 교사는 각 교과의 지식을 적재적소에 활용하고, 그것을 재가공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잘 구현할 수 있는 수업 활동이 바로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여러 단계로 세분화되어 진행되므로 학생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 장점을 어떤 단계에서든 발휘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모둠 활동에 자발적·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이것은 자신감을 갖는데 매우 중요하다.

모둠에 기여하게 되고, 모둠원들이 인정해주기 시작하면 그 학생은 하지 말라고 해도 알아서 모둠 활동에 잘 참여하게 된다. 자신감을 갖게 되면 자신의 삶에 좀 더 적극적인 태도로 변하고 이것은 결국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향상과도 연결된다. 모둠 활동을 하면서 자신에게 부족하거나 없는 부분은 모둠원의 도움을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협업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은 활동이 단계별로 구조화되고 세분화되어 있어 다양한 역량을 기르는데 적합하다. 예를 들어 아이디어를 구안하는 활동에서는 사고력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산출물을 제작하는 활동에서는 탐구력과 문제해결력이, 발표하는 과정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이, 모둠 활동을 통하여 책임감과 협동 능력이 증진될 수 있다.

삶은 다양한 요소가 복잡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삶의 방향은 정해져 있지 않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주어진 문제들은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있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나가거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향을 정해가는 삶의 축소판이며 그 과정을 교사가 제시하고 학생들이 연습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주 먹은 음식, 자주 가본 장소, 자주 해본 일들과 같이 친숙한 것을 좋아하고 그것을 편안하게 생각하여 자주한다. 이와 같이 프로젝트 활동을 경험한 학생들이 더 잘 문제를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식과 방법을 활용할 줄 알고,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려고 할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교과에 필요한 역량, 능력, 기능을 익히는 근시안적인 목표를 넘어 궁극적으로는 한 사람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고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구회는 전국적인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모임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위한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