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개 시도 교육감들이 21일 오후 충남 부여롯데리조트에서 시도교육감협의회 임시총회를 열고 교육현안을 논의하고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이날 입시총회에선 최근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와 내년도 누리과정 예산편성 문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교육감들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방침에 대해 이념 성향에 따라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어 공동 입장을 채택할지는 불투명하다.

앞서 지난 15일 강원 강릉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협의회에선 진보와 보수 성향 교육감들이 서로 의견차를 보여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하지는 못했다.

이후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지난 19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지난 16일 전국 9개 시·도 교육감이 모여 역사 교과서를 공동 개발하자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김 교육감은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13명의 교육감 중 김 교육감을 비롯해 광주, 강원, 충남, 충북도 교육감이 대안교과서 개발에 찬성했고, 당시 회의에는 참석치 않았던 서울, 인천, 경기교육청 등 3곳이 이에 동참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교육부는 진보 성향 교육감들이 대안교과서 개발에 나설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간 갈등이 초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임시총회에선 정부가 최근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시·도교육청의 의무지출 경비로 지정하고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학생 수 비중을 높이기로 한 방침에 관한 대책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17개 시도교육감 중 대부분이 정부의 누리과정 예산편성 방침과 관련, 시도교육청에 의무편성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국고에서 부담해야 할 부분을 지방에 넘기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이날 회의에서 공동대책이 도출될지 주목된다.

특히 현재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누리과정 예산 문제가 여야의 최대 정치 쟁점으로 부각된 상황에서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어떤 결론을 도출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