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학종 내신교과 중심, 대학 주관적 평가 대폭 줄여야" 제안

(사진=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특권과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입시제도를 혁신하고 개혁해 누구나 흥미와 소질과 역량을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게 하겠다. 학종이 과거엔 비교과적 요소가 많이 포함됐지만 지금은 그런 게 아니라는 걸 좀 명확하게 숙지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6일 고교 무상교육 일반고 현장 간담회를 위해 서울 당곡고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하며,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개선에는 시간이 조금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비교과가 포함돼 있는 학종은 불공정 요소가 있는 것으로 많은 국민들이 생각하고 있다”며 “부정적 요소가 있는 부분은 제도적으로 덜어내고 미래교육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조국 법무부장관 딸 논란 등과는 선을 그었다.

유 부총리는 “과거 입시제도는 논문이나 스펙을 쌓는 것을 제도적으로 권장했지만 폐단이 심해 지금은 개선됐다”며 “그럼에도 학종이 국민들 눈에 특권과 불평등을 양산하는 제도로 이해되고 있어 제도적 보완을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학 교육의 질도 높이고 대학입시에 갇히는 것이 아니라 큰 틀에서 대학교육 체제 전반의 전환 방향에서 근본적 고민과 대안들을 마련할 때”라며 “단기적으로 첨예한 부분은 교육감이나 학부모님들 의견 청취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함께 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종을 내신교과 중심으로 하고, 대학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을 현재보다 대폭 줄이는 방안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