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의병장 고경명 父子 격서와 통문 등 실려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제주교육박물관은 17일 향토교육자료집 ‘국역 정기록’을 발간한다.

‘정기록(正氣錄)’은 조선시대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장으로 활동한 고경명(高敬命)과 그의 아들인 고종후(高從厚), 고인후(高因厚) 두 분이 남긴 기록으로, 세 부자가 순절한 후 1599년 고경명의 여섯 째 아들인 고용후(高用厚)에 의해 발간되었다.

‘정기록’은 고경명 세 부자가 임진왜란 시기에 전라도, 제주도 등 각 도에 보낸 격서(檄書)와 통문(通文) 등을 담고 있어 긴박한 전황과 그들의 활약상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부록으로 ‘고경명 선생 연보’를 국역해 실었다. 국역은 한학자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영길 선생이 맡았다. 

박물관 관계자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올해‘국역 정기록’발간이 나라를 위하여 희생하신 분들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향토교육자료집 ‘국역 정기록’을 도내 각급학교, 전국 주요 도서관 등에 배부해 교육 및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제주 관련 고서 국역 사업을 통해 제주 향토역사문화 발전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역 정기록’을 비롯한 제주교육박물관이 발간한 도서는 사이버제주교육박물관에서 전자책 형태로 열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