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이후 해법과 교육적 조치 연구 중...다양한 방안 제시할 것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일제고사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일제고사 방식의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실시하지 않겠다고 강하게 피력했다. 

이 교육감은 17일 기자간담회에서 "음악에 소질이 없는 사람, 수학을 못하는 사람 등 기초학력 문제는 사람마다 다르다“면서 "어느 한 과목의 기초학력이 부족하다고 ‘기초학력 부족자’라고 낙인찍으면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더 나쁜 것은 평가를 통해 학교 간 경쟁을 조장하는 것"이라며 “기초학력 진단은 해야 하지만, 일제고사라는 방법은 적절치 않다. 절대 하지 않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구체적 방안이나 대안은 아직 연구 중이라고 했다. 다만 교육자치 측면에서 학교가 다양한 방법으로 기초학력 진단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 교육감은 "기초학력 여부는 학생 본인과 담임, 또는 담당 과목 교사 판단이 중요하다"며 "학교가 다양한 방법으로 기초학력 진단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진단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해법과 조치"라며 "용기를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교육적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서울에서는 표준화된 도구로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하기로 결정한 서울시교육청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서울시교육청은 내년 3월 초등 3학년 읽기·쓰기·셈하기 능력, 중학교 1학년은 읽기·쓰기·셈하기 능력과 교과학습능력(국어·영어·수학) 등을 진단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진단검사를 통해 학년별 기초학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된 학생들은 전문적 지원을 받게 된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아래 전교조) 서울지부 등 30개 단체가 속한 서울교육단체협의회는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단검사를 강조하는 서울시교육청 발표는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통해 학생들을 선별해 내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결국 줄세우기와 낙인효과 등 교육적 부작용을 유발하는 일제고사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각 교실·학교에서 진단은 수시로 이뤄지고 있다. 문제는 (부족한 예산 등) 적절한 지원책이 뒤따르지 못하는 것"이라며 "일제고사가 시행되면 학부모는 자녀가 부진아로 낙인찍힐까 걱정하고 이를 이용한 사교육이 들썩일 가능성이 농후하다"면서 '일제고사식 기초학력평가 방침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