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에듀인뉴스] 대학 입학을 결정 짓는 최종 단계인 ‘면접’, 그 중요성은 말로 형용할 수 없다. 또 자신을 표현하는 말하기 능력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이 갖춰야 할 필수불가결의 요소다. <에듀인뉴스>는 학교 현장에서 진로진학 전문가로 손꼽히는 안혜숙, 정동완 교사와 함께 총 10회에 걸친 ‘면접끝판왕’ 연재를 준비, 고3에게는 바로 앞의 합격 면접 기법 익힘과 고1. 2에게는 학교활동, 발표수업, 하부르타기법을 통한 말하기 능력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연재순서
①대학 당락 바꿀 최고의 기회 '면접'/ ②‘나’를 보여주는 면접 문항, 어떻게 만들까?/③심층 면접, 어떻게 준비할까/ ④좋은 인상도 실력이다/ ⑤인문·어문계열 면접 준비/ ⑥사회·상경계열 면접 준비/ ⑦자연계열 면접 준비/ ⑧공학계열 면접 준비/ ⑨교육·사범계열 면접 준비/ ⑩의료·보건계열 면접 준비

일반적으로 면접 전형은 계열별로 다른 의도와 평가 기준으로 출제된다. 계열별로 면접 대비 방법이 달라져야 하는 이유다. 인문(어문)계열 지원자의 면접을 준비방법을 알아보자.

인문계열 면접은 시사 문제와 교과가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면접에서 시사 이슈가 왜 빠지지 않을까? 학생부 등의 서류기반 질문에서는 학생만의 강점이 두드러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원자는 이미 서류에 기반한 활동과 본인의 강점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 온다. 그러니 지원자 사이의 실력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시사 이슈 질문은 다르다. 그에 대한 생각을 자신 있게 말하기 위해서는 배경지식과 함께 그 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바로 이 부분에서 지원자의 지적 지식과 순발력을 가늠할 수 있다.

지원 대학의 홈페이지에서 모집단위의 특징과 어떤 교육과정이 운영되는지 미리 찾아보는 것이 좋다. 이후 최근 사회적 이슈와 자신이 지원하는 모집단위와의 연결고리를 찾아 정리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이슈에 국한된 질문보다 그것과 지원자의 교과, 비전 등과 연결하거나 확대된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해당 이슈를 찾아 정리하고 이해하며 본인이 지원한 학과와의 관련성 등 여러 각도에서 생각하여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올해의 쟁점이 되었던 이슈가 무엇인지 다음에서 간단히 살펴보자.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사태와 패스트트랙 ▲대입 논란과 학종 ▲일본발 수출 규제 정책과 한국의 화이트 리스트 배제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에 대한 경종을 울린 동물 사체 장기에서 비닐 다량 발견 ▲필리핀에서 다시 온 쓰레기 ▲페미니즘과 남성 혐오, 일베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미세먼지 문제 심각 ▲낙태죄 폐지 ▲고교 무상교육 전면 도입 ▲시간강사법 개정 ▲세계 최초 5G 상용화 ▲최저임금제 시행 ▲체육계에서 드러난 성폭행 사건과 침묵 ▲안전불감증과 비정규직 청년의 죽음 ▲갑질 금지법 시행 ▲BTS UN 연설 등

인문계열은 일반적으로 언어, 문학, 철학, 역사, 문화, 미학 등의 분야로 구분된다. 주로 인간과 인간의 근원적인 문제나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탐구한다. 순수하게 언어를 연구하는 ‘언어학’에서부터 언어와 문학을 같이 공부하는 ‘영어영문학’, 문화와 철학, 미학 등이 어우러진 ‘종교학’과 같은 학과로 구성된다.

어문계열 면접 문항을 분석하면 질문이 주로 독서에서 출발하는 경향을 보인다. 지원자의 독서량과 독서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묻는 것이 면접 문항의 주축이 된다. 때론 이를 통해 이해도를 점검한다.

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독서목록에 지원한 학과의 언어와 관련된 책이 있다면 반드시 나온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특히 ‘왜 ○○어를 배우려고 하는지’ 동기와 ○○어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역사학과는 선택교과 중 한국사, 동아시아사에서 다루었던 주제나 탐구활동에 관련해 질문하는 경향이 있다. 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역사문제 탐구나 발표한 내용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 있으므로 대비해야 한다.

철학과의 기출 문제는 생기부의 과목 세부 능력 특기 사항에 언급된 철학자와 관련있다. 생기부에 기재된 철학자의 사상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면 되고, 자기 생각과 비슷한 철학자를 활용해 답변하는 것도 좋다.

종교학은 종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이 필요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면접장에서 해당 종교와 관련된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면 인상깊은 답변이 될 것이다.

계열별 면접 문제는 주로 전공과 관련된 지식을 평가하기 때문에 지원한 학과의 특성을 고려한 내용이 출제되었고,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있는 면접 기출 문항을 참고하거나 면접 후기 사례집을 활용해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동안 출제된 문항을 계열별 혹은 학과별로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출처: 면접끝판왕, 꿈구두)

* 국어국문학과

- 국어국문학과에서 무엇을 배우고 싶은가요?

- 국어국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문학의 대표적인 기능을 두 가지만 제시해 보고, 각각의 기능에 대해 자신이 읽었거나 배 운 소설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해보세요.

- 학생이 보기에 한글은 왜 우수할까요? 이유와 함께 설명해보세요.

- ○○(문법 개념에 대한 전반적인 것)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와 ○○의 차이점(또는 공통점)(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설명해보세요.

- 현대사회에서 인문학의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면 무엇을 공부하고 싶나요?

- 국어국문학 전공과 장래 계획과의 관계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을 대표하는 현대 시인은 누구인지 이유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자신이 읽은 작품(시, 소설 등 문학 작품) 중에서 감동적인 것이 있었다면 소개해보세요.

- 표준어가 필요한 이유(또는 방언을 보존해야 하는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언어가 사고를 지배한다’는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씀해보세요.

- ○○○의 ‘○○’이 우리 문학사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요?

- 최근에 읽은 현대문학 작품을 소개해보세요.

- 국어교육과 국어국문학의 사회적 효용성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고전문학의 가치와 현대적 효용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영어영문학과

- 자신을 영어로 소개해 보세요.

- 영어영문학과 진학을 원하는 동기나 이유를 영어로 말씀해보세요.

- 영어 조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영어문법을 공부하다가 어려운 부분이 나오면 어떻게 해결하나요?

- 영어 관련 비교과 활동 경험(연극, 영자신문, 영어잡지, 스피치 등)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공용어로서 영어의 위상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나요?

- 대학에 입학하면 자신의 영어 능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계획인가요?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영문학 작품은 무엇이고 어떤 점에서 감동적인가요?

- 자신이 좋아하는 영어 노래의 가사를 소개해보세요.

- 영어 속담 중 인상 깊은 것이 있으면 이유와 함께 말씀해보세요.

- 오늘날 무분별한 외국문화 유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씀해보세요.

- 상표, 광고, 간판 등에 외국어가 무분별하게 쓰이고 있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 영어영문학과는 크게 영어학과 영문학으로 분류되는데 이 중에서 어떤 분야를 좀더 중점 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은지 이유와 함께 말씀해보세요.

- 영어영문학과를 나오지 않고서도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매우 많은데 이런 사람들에 비해 영어영문학을 전공하는 것은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 언어 표현 방식 중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 는지 이유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중어중문학과

- 중국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우리가 한자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한자(漢字)의 특징과 본인이 알고 있는 고사성어(故事成語)를 하나만 말씀해보세요.

- 간체자(簡體字)가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중국의 경제 성장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장단점을 말씀해보세요.

- 중국문화(풍속, 습관, 의식 등)와 한국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자신이 좋아하는 독일 사상가(작가, 예술가 등)는 누구인지 이유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자신이 좋아하는 중국 문학 작품을 들고 그 내용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역사서, 사상, 인물)에 대해서 말씀해보세요.

- 최근에 가장 관심 있게 본 중국 관련 기사는 무엇이고, 거기서 느낀 점은 무엇인지 본인 의 의견을 말씀해보세요.

-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유형의 한중갈등이 발생하고 있는데 그중 한 가지 예를 들어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 방안을 말씀해보세요.

- 언어, 사회문화, 문학 사운데 본인이 취약한 부분은 어떻게 보완할 생각인가요?

- 최근에 접한 중국 관련 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장래희망과 중어중문학과의 관계를 설명해보세요.

* 일어일문학과

- 일본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일본어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본인이 생각하는 일본, 일본인, 일본어의 특징, 매력은 무엇인가요?

- 장래 자신의 진로에 일본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 일본 문학 작품 중에 읽어 본 것을 소개해보세요.

-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중 특히 영향을 받은 작품이 있다면 말씀해보세요.

- 일본과 한국의 문화적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일본어를 배우고 나면 자신의 장래에 어떤 좋은 점이 있을지 말씀해보세요.

- 본인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일본어(외국어) 학습법은 무엇인가요?

- 한국과 일본의 대중문화의 상호영향에 대하여 아는 대로 이야기해보세요.

- 일본과 일본인에 대해 배울 점, 배우지 말아야 할 점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통역기가 발달하는 요즈음 외국어 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씀해보세요.

- 글로벌 시대(다문화 시대)를 살아가면서 소통에서 중요한 덕목은 무엇일까요?

- 한국 속의 일본문화(일본 속의 한국문화)에 대하여 아는 대로 이야기해보세요.

-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한국과 일본 간의 문화교류는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최근의 일본 관련 기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고, 거기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들 었는지 말씀해보세요.

- 흔히 한국과 일본의 관계를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합니다. 이 의미는 무엇이고 지원자 는 이런 한일 간 상황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싶습니까?

* 불어불문학과

- 프랑스어(다른 외국어학과 공통 질문)로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 프랑스라(다른 외국어학과 공통 질문)는 나라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현대 사회에서 외국어 학습의 의의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국제사회에서 프랑스어의 위상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요?

- 프랑스어가 한국 사회에서 갖는 위치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 지금까지 학생이 접한 프랑스 문화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나요?

- 자신이 좋아하는 프랑스문학 작품을 들고, 내용을 말씀해보세요.

- 자신이 좋아하는 프랑스 사상가(작가, 예술가 등)는 누구인지 이유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효율적인 전공(프랑스어문학)공부를 위한 자신의 학문계획을 말씀해보세요.

- 유럽어문학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으로서 유럽의 문학이나 문화 또는 사상에 대하여 아는 바를 소개해보세요.

* 독어독문학과

- 독일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 독일과 독일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국제사회에서 독일어의 위상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요?

- 독일어가 한국 사회에서 갖는 위치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 자신이 좋아하는 독일어문학 작품을 들고, 내용을 말씀해보세요.

- 자신이 좋아하는 독일 사상가(작가, 예술가 등)는 누구인지 이유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효율적인 전공(독일어문학)공부를 위한 자신의 학문계획을 말씀해보세요.

- 분단의 현실을 감안할 때 독일통일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서로 다른 유럽의 언어가 각국의 문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세요.

* 기타 언어학과(스페인어, 러시아어 등)

- ○○(러시아, 스페인 등) 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러시아어학과, 스페인어학과 등)와 관련돼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 감명 깊게 읽은 ○○(러시아, 스페인 등) 문학작품이 있나요?

-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로 자신의 지원 동기를 말씀해보세요.

- 가장 기억에 남은 ○○(러시아, 스페인 등) 작품 하나만 이야기해주세요.

* 사학과

- 역사는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 역사학을 공부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소양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역사에서 흥미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요?

- 사학과에 들어오기 위해 학생이 특별히 관심을 갖고 준비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 사학과를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 ○○(역사적인 사실, 사건)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제도에 대해 아는 대로 말씀해보세요.

- 역사인식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역사가가 지녀야 할 자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서양 역사에서 민주주의의 발달과정에 관한 중요한 사건을 연대기 순으로 설명해보세요.

- 일제 치하 대표적인 민족운동가 3인을 들고 그들의 활동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중국과 일본 사이의 센카쿠 분쟁이 일어난 이유가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제국주의에 대해 말하고 2차 세계대전의 전개 과정을 말씀해보세요.

- 역사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이고, 자신이 생각하는 역사는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세요.

- E.H.카의 ‘역사란 무엇인가’의 내용을 이야기해 보고, 역사란 무엇인지 설명해보세요.

- 역사 관련 동아리나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으면 소개해보세요.

- 최근 읽은 역사 관련 서적의 내용과 의미는 무엇이었나요?

- 문화유산을 보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역사학도로서 현재 한국사회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될 문제와 개혁 방안은 무엇일까요?

- 전공과 관련된 자신의 적성과 역량을 말씀해보세요.

- 서양의 사상과 윤리 그리고 가치관의 발달에서 기독교가 미친 영향력은 매우 큰데 서양 기독교의 발생, 성장배경과 발달과정 그리고 그것이 지니는 사상과 도덕적인 의미에 대해 서 아는 대로 설명해보세요.

- 식민사관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이런 사관이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 말씀해보세요.

- 친일 청산을 왜 해야 하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위안부 문제, 독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보세요.

-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우리의 문화유산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단군신화, 주몽신화와 같은 신화시대도 역사라고 볼 수 있나요?

* 한문학과

- 한문학에 관심을 갖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한자, 한문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해보세요.

- 공문서 등에 한자를 병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한문학과 중어중문학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고등학교 ‘한문’ 수업에서 배운 내용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말씀해보세요.

- ○○(주요 경전, 한문학 전반)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세계화 시대에 한문학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한문학을 전공한 후 어떤 진로를 계획하고 있나요?

- 한문으로 쓰인 동양고전 하나를 들고 그 고전에 대해 아는 바를 말씀해보세요.

- ‘한문학’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은 누구이며, 그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앞에 제시된 한자어의 음과 뜻을 말씀해보세요.

- 우리 생활에 한자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철학과

- 철학은 어떤 학문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철학과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고, 이 학문을 배우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철학가는 누구인가요?

- 철학이 우리의 삶에 왜 필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보세요.

- 철학과 관련한 시사 문제를 하나만 소개해보세요.

- 다른 학문과 철학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씀해보세요.

- 철학과 종교는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보세요.

- 동양(또는 서양)을 대표하는 사상가는 누구라고 생각하는지 이유와 함께 설명해보세요.

- 윤리와 사상(혹은 생활과 윤리) 교과목에서 가장 인상 깊게 남은 내용을 소개해보세요.

- 자신이 알고 있는 철학자 중 한 사람을 선택하여 그의 사상을 설명해보세요.

- 자신이 읽어본 철학 관련 도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것이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이 세계에 절대 불변의 진리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 성선설과 성악설의 차이는 무엇이고, 본인은 어떤 입장을 지지하는지 말씀해보세요.

- ‘○○(사자성어)’이란 말이 있는데 이것은 무엇에 대해 말하는 것인가요?

- ‘○○’와 ○○(철학이론)’의 차이를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에 더 공감을 가지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고고(인류)학과

- 고고학은 어떤 학문이라고 생각하나요?

- 고고학과 관련해 읽은 책이 있다면 말씀해보세요.

- 고고학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나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고고학이 사람들에게 흥미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고고학이 문헌사학과 구분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인류의 기원과 진화 과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인간이 영장류와 구분되는 생물학적인 특징은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인류사회가 다양한 생활양식을 갖게 된 이유를 ‘문화’의 관점에서 이야기해보세요.

- 인간이 철기를 사용하면서 일어났을 것으로 예측되는 변화를 설명해보세요.

- 역사유적을 발굴하고 보존하는 것이 왜 필요할까요?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문화재를 널리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보세요.

- 지원자가 알고 있는 우리의 무형문화유산을 한 가지만 소개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