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모, 전체 서명자 명단 내주 주말께 공개

(사진=유튜브 캡처)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은 19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이 아닌 사회정의와 윤리를 세우며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법무부 장관으로 조속히 임명하라”고 밝혔다.(사진=유튜브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전국 대학의 전·현직 교수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으로 사회 정의와 윤리가 무너졌다며 장관직 사퇴를 촉구했다.

시국선언을 주도한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은 19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장관 임명으로 사회정의와 윤리가 무너지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며 “조국이 아닌 사회정의와 윤리를 세우며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법무부 장관으로 조속히 임명하라”고 밝혔다.

정교모는 지난 13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받은 시국선언에 서명한 교수들이 3396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홍길동’ 등 누가 봐도 가짜인 ‘서명’을 걸러낸 수치다.

가장 많은 교수들이 시국선언에 서명한 곳은 조국 장관의 모교이자 휴직 중인 서울대로 확인됐다. 

이날 회견에 참여한 민현식 서울대 국어교육학과 교수는 “서울대에서만 지금까지 200여명 넘는 교수들이 동참했다”면서 “대한민국의 헌법상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공직자와 법조인, 교육자가 방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사회에 거짓이 쌓이지 않고 헌정질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장관 사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제봉 울산대 교육학과 교수는 “30대 초반부터 울산대에서 근무하며 조국 장관과는 1~2년 정도 근무 기간이 겹치기도 한다”면서 “정교모의 시국선언에 동참한 많은 교수들이 연구와 교육에 몰두하던 정치색 없는 ‘일반’의 교수들이다. 청소년에게 대한민국은 공정한 사회임을 알려주고, 스스로 노력해 실력을 키우면 살아남을 수 있는 사회를 안겨주고 싶어 이 자리에 나왔다”고 밝혔다.

김성진 부산대 한문학과 교수는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있다”며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와 우리 전통문화 연구에 몰두했지만 국가 정체성을 무너뜨리는 조국 장관의 임명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호소했다.

최원목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찰 개혁, 검찰의 정치 개입 차단은 필요하다. 그러나 개혁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 국민 모두의 동의를 끌어낼 때만 난제가 풀리는 것"이라며 조 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김이섭 국제한국학연구소 교수는 "법은 최소한의 도덕이라는 말이 있다. 도덕과 양심, 정의의 가치를 구현하는 국가적 강제력이 바로 법이라는 것"이라며 "조 장관은 검찰 개혁의 적임자가 아니라 적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김형도 중앙대 정치국제학과 교수는 조 장관의 딸 조씨의 단국대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에 대해 비판했다. 김 교수는 “고교 1학년생이 단 2주간 참여로 의학논문 제1저자가 됐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라며 “조씨가 제1저자로 오르기 위해서는 그 논문을 위해 노력했던 수많은 석·박사 학생들이 희생을 감수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교모는 자세한 서명 명단을 다음 주말께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대·고려대·연세대 등은 이날 각 캠퍼스에서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앞서 3차례씩 촛불집회를 개최한 서울대·고려대 학생들의 네 번째 촛불집회이며, 연세대가 첫 합류했다. 집회에는 재학생 외에 뜻을 함께하는 졸업생이 참여하고, 교수 발언 시간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