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교수

[에듀인뉴스] 행동특성및종합의견은 학생에 대한 담임 교사의 관찰을 담은 자료이다. 이는 2022학년도부터 없어지는 교사추천서를 대신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교사마다 고유의 관점을 가지고 학생들을 관찰하고 기록하는데 이러한 자료들은 공유되거나 교육학적 관점에서 분석을 시도한 적이 드물었다. 이번 칼럼을 통해 교사추천서의 기록방법과 사례, 학생 특성의 관점에 따른 기록, 2년 이상의 누가적 기록, 독특한 기록 사례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에듀인뉴스] 지난 시간에 이어 교사추천서 3번 문항 작성 방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교사추천서의 양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교사추천서 3번 문항을 적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학생활동을 관찰한 내용을 적는 것입니다. 2) 학생의 자기소개서에 적지 못한 나머지 활동들을 소개해 주는 것입니다. 

위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도 더 좋다고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1) 번의 경우에는 교육학적 맥락을 고려하여 기술해 주면 전문적인 관찰기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번의 경우에는 관찰자의 시선이 학생보다는 교사의 것으로 다룰 때 보다 돋보이는 사례를 찾는 것입니다. 

아래는 각 항목에 맞는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1) 학생활동을 관찰한 내용을 적는 것

순수한 관찰의 경우 교사가 학생의 태도나 활동을 일정 기간 지속해서 관찰한 결과를 그대로 적은 내용으로 ‘관찰자로서의 교사’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전문적인 관찰의 경우에는 학생이 개념중심학습을 하거나 실증적 학습을 진행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기록한 것으로 ‘평가자로서의 교사’ 또는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나타나 있습니다. 

참고로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시선으로 학생을 평가할 때 참고할 만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패턴 파악, 지식의 조직화, 맥락적 지식과 일상적 지식, 적응적 전문성, 전이의 능동적 접근과 수동적 접근 전이와 문화적 관례 등 다양한 학습이론과 사례를 찾아서 이를 관찰대상인 학생과 매칭하여 교사추천서를 서술해 준다면 입학사정관들이 이러한 기록을 읽을 때 머릿속에 학생의 역량을 상상해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교사모임이나 교사수업 연구회 등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수준이나 태도를 관찰하고 여기서 나온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특정 역량을 보다 강화하려는 노력할 때 학습이론의 유용성을 발견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을 교사추천서에 담아낸다면 더욱 전문성 있는 교사추천서가 나오게 됩니다.

 2) 자기소개서의 추가항목을 적는 것

일반적인 시선의 경우 학생의 자기소개서에 적어도 무방하고, 교사추천서에 기재해도 무난한 내용입니다. 이에 비해 교사의 시선에 해당하는 사례는 교사의 입장에서 기술해 줘야만 학생의 활동을 승인하거나 인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교사의 시선에서 기록된 사례는 학생의 자발성, 창의적, 적극성 등 다양한 특징을 나타내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교사는 그 기록에서 어떤 점이 창의적이다 또는 인성적인 측면에서 눈여겨 볼만하다고 평가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는 학교생활기록, 자기소개서를 함께 고려하여 교사추천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변수를 고려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의 자료는 참고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