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증인만 채택

(사진=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가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국정감사 증인 채택에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교육위는 24일 전체회의를 열고 기관증인 249명을 채택했다. 하지만 일반증인에 대해서는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해 간사 협의를 이어 가기로 했다. 

교육위가 조국 장관 관련 국감에서 증인으로 부르려는 인사는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장경욱 동양대 교수,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 등이다.

민주당은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부르는 데만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경욱 교수는 조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부당하게 여론 비난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표창장 위조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한 바 있다.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 조 장관 아들·딸이 서울대에서 인턴십 증명서를 발급받을 당시 공익인권법센터장을 지냈다.

더불어민주당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헤칠 것으로 보인다. '조국 국감'을 막기 위해 나 원내대표를 겨냥한 증인 채택을 요구하며 맞불을 놓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교육위에서 나 원내대표 부친이 운영하는 사학법인 홍신학원 관련 의혹과 아들의 서울대 논문 특혜 논란 등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국정감사에 증인 출석을 요구하려면 국정감사 7일 전 출석 요구서를 송달해야 해 25일까지는 마무리해야 한다. 하지만 여야가 재조정한 10월 2일 국감도 일정대로 진행될지도 미지수다. 여야가 서로 증인을 국감장에 세우는 데 반대해야 하는 입장이라 증인채택 과정부터 난항이 예상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