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고사 전에 봐야 할 대학별 자료는?
면접고사 전에 봐야 할 대학별 자료는?
  • 한치원 기자
  • 승인 2019.09.25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접고사를 지도하는 선생님과 이를 준비하는 학생이 반드시 봐야 할 자료 중 하나는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와 기출문제다. 이 둘을 찾는 방법과 해석하는 주요 포인트를 중심으로 이번 칼럼을 구성해 보았다. 먼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는 해마다 3월 중 대학에서 발표하는 보고서로 논술과 면접구술문제의 출제 과정과 내용 및 해제까지 모두 실어 놓은 자료다. 기출문제는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내에 담겨 있는 대학도 있고 아니면 따로 파일로 올려 제공하는 대학도 있다. 따라서 수험생이라면 이 두 자료는 면접 전에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임해야 한다. 또 일부대학은 면접 영상을 올려두고 있다. 직접 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기를 권한다.

[에듀인뉴스] “선생님 혹시 기출문제 가지고 계세요?” 
“응, 있지. 해마다 기출문제 묶음집을 만들어 놓거든, 저기 있단다.”
“근데, 선생님 혹시 답지도 있으세요?”

수능 전 면접 대비를 위해 학생들이 기출문제를 보고 공부를 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기출문제 해제까지 함께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합니다. 이럴 때 찾아볼만한 자료가 각 대학별 입학처 홈페이지에 올려져 있는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입니다. 

먼저 이 보고서는 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자료실에 가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백페이지가 되는 분량이긴 하지만 목차를 보시고 원하시는 정보를 바로 찾으시면 됩니다. 예시로 2019학년도 연세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의 목차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Ⅰ 단원에서는 국제 언더우드 인문사회 3번 문항과 국제 언더우드 자연계 3번 문항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형과 활동우수형 문항이 선행학습영향평가 대상 문항에서 제외된 점이 특기할만 합니다.

Ⅱ 단원에서는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구성을 알 수 있습니다. 내부위원은 대학교 교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6분이고, 외부위원은 현직 고등학교 교사로 총7분입니다. 그리고 7분 중 4분은 서울지역 교사이고 3분은 경기지역 교사로, 수도권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Ⅲ 단원에서는 2009개정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논술의 경우 원고지 형태가 인문계는 ‘원고지형태’이고 자연계는 ‘백지형태’로 나가며 글자수는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인문학·사회과학인재, 과학공학 및 IT명품인제 그리고 국제계열 면접의 경우에도 면접 준비시간 20분에 연습지를 제공하며, 실제 면접시간은 10분 내외라고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특히 Ⅴ 단원에서 문항분석결과요약은 꼭 읽어야 봐야 합니다. 여기서 선행학습 영향평가 제외 전형 기출문제 및 제외 이유가 있는데 옮겨와 봤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특기자전형 IT명품인재(융합적합성 평가) 면접구술시험을 소개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IT명품인재계열의 융합적합성 평가 면접은 4~6명이 한 조가 되는 토론면접으로서 이해능력과 공감능력의 두 가지 관점에서 수험생을 평가하는 면접임 (나) 수학·과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학습역량 평가’ 면접 문항은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임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 활동우수형, 기회균형) 면접구술시험을 소개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공교육정상화에 기여하고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일반면접」으로 교과 지식을 측정하지 않음 (나) 면접형의 경우 1차 면접은 제시문 기반, 2차 면접은 활동 기반 면접이며, 논리적 사고력과 의사표현능력 및 인성을 확인하는 일반 면접임

끝으로 [부록]을 참고하시면 실제로 출제된 기출문제와 그에 따른 출제의도가 제시되어 있어서 모범답안 대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은 자신이 지원한 대학의 선행학습 영향평가보고서를 읽어본 뒤 면접 대비 방향을 잡기를 권합니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