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대비, 수시 지원 어떻게?...오산 성호고, '찾아가는 학부모 입시설명회'
학종 대비, 수시 지원 어떻게?...오산 성호고, '찾아가는 학부모 입시설명회'
  • 지성배 기자
  • 승인 2019.09.25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만‧송민호 '열꿈비' 공동대표 강연

학종 평가법, 대학입시 평균점 이용 예측법 등 설명
학부모 눈높이 유튜브 '3분 엄마 입시' 동영상 활용
네이버 카페 '김진만 입시스케치' 무료 정보서비스 활용
오산 성호고등학교 홈페이지 화면 캡쳐
(사진=지성배 기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학부모님, 자녀들이 집에서 잠을 충분히 잘 수 있도록 해주세요. 대신 아이들이 학교 수업시간에는 잠을 자지 않도록 해주세요. 그러면 자녀들이 좋은 대학에 가는 데 훨씬 더 유리하고 도움이 됩니다.” 

“대학은 입시결과를 정확하고 투명하게 잘 드러내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학이 발표하는 입시결과는 대부분 좀 부풀려져 있습니다. 수시 지원은 6회까지 가능합니다. 아이가 학교생활을 성실히 참여했다면 그 중 일부는 과감히 상향 지원해도 됩니다.”

25일 오후 6시30분, 경기 오산 성호고등학교(교장 선병호) 시청각실에서 열린 에듀인뉴스의 연중기획 ‘찾아가는 학부모 입시 설명회’는 학부모와 선생님들의 열기로 가득했다.

이날 ‘찾아가는 학부모 입시 설명회’에 참석한 성호고등학교 학부모와 선생님들은 김진만‧송민호(교육기업 열꿈비 공동대표) 에듀인뉴스 칼럼니스트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한 강의를 꼼꼼히 메모하고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는 등 많은 관심과 호응을 보였다.

1부 설명회에서 송민호 대표는 ▲대입전형의 기본적인 이해와 구조 ▲각 대학이 어떤 기준과 관점에서 학생을 선발하는지 등에 관해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했다.

또 학생부종합전형의 질적 평가 방법을 알기 쉽게 알려주고, 학교생활기록부의 잘된 사례와 잘못된 사례를 비교 분석해 어떻게 하는 것이 대학입학에 유리한 것인지 등을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A대학 입시결과를 소개하며 수상, 창체, 교과세특, 행특 준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신 등급이 낮은 학생도 서울에 있는 대학에 입학이 가능하다는 사례를 들어주었다.

특히 ▲중앙대 서류평가 모델을 활용한 개인역량 평가방법과 ▲한양대 서류평가 모델을 활용한 고교역량 평가방법 등을 소개해 참석한 학부모와 교사들의 이해를 도왔다.

2부 설명회를 진행한 김진만 대표는 각 대학이 입시결과를 발표하는 내용 중에서 최초합격자, 최종합격자, 최종등록자 등과 관련한 내용을 설명하며 대학이 공개하는 입시 결과를 해석할 때 주의할 점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대학에서 발표하는 평균점을 이용한 합격 예측방법 ▲표준편차를 활용한 최저합격선과 추가합격선 예측방법 ▲해당 지역의 수시 지원패턴과 합격패턴 분석 등을 각 대학 실제 발표 사례를 중심으로 참석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강의했다.

김진만 대표는 “최초합격자나 최종합격자를 기준으로 합격 등급을 공개한 대학의 경우 수업에 잘 참여했다면 지원하는 데 자신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수시는 6회 이내에서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을 잘 하되, 대학의 입시결과 자료가 조금 부풀려져 있는 만큼 때로는 학생이 원하고, 가고 싶은 대학을 과감히 지원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또 “학부모들이 대학 합격 평균점과 표준편차만 뽑아낼 수 있다면 입시기관에서 상담 받지 않아도 된다”며 “아이들의 미래를 입시기관의 한두 시간에 맡기지 말고 학부모가 조금만 관심 갖고 공부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진만‧송민호(교육기업 열꿈비 공동대표) 에듀인뉴스 칼럼니스트는 “학부모가 자녀의 미래를 위해 조금만 시간을 쪼개서 대입전형에 대해 공부를 하거나 입시정보 수집과 분석에 공을 들인다면 자녀들이 좋은 대학을 가는데 훨씬 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공교육 및 사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입시정보를 취합해 균형 잡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에듀인뉴스 입시정보 칼럼 ▲유튜브 ‘3분 엄마 입시’ ▲네이버 카페 ‘김진만의 입시스케치’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대입제도가 워낙 복잡하고 이해하기도 어려워 걱정이 많았는데 두 분 강사님들이 알기 쉽게 설명해줘 많은 도움이 되었고, 고맙다”고 말했다.

오산 성호고 정헌수 교감은 “입시설명회가 많은 곳에서 열리고 있지만 오늘처럼 알차고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짜임새 있게 설명해주는 경우는 없었다”며 “학부모나 우리 학교 선생님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에듀인뉴스의 ‘찾아가는 학부모 입시 설명회’는 지난 17일 세종 성남고, 18일 여주 대신고, 24일 서울세종고, 25일 오산 성호고에 이어  27일 일산 학교네, 10월1일 인천 신현고, 22일 대전 이문고, 29일 서천 장항고, 11월6일 충남 대천고 등에서 열릴 예정이다.

자세한 입시 설명회 신청 및 상담은 에듀인뉴스 홈페이지 배너를 참조하면 되며, 일정은 학교별 협의 후 확정된다.

(왼쪽부터)김진만, 송민호 입시컨설턴트
(왼쪽부터)김진만, 송민호 에듀인뉴스 칼럼리스트

김진만 강연자는 청솔학원 입시전략연구소 소장, 비상에듀학원 입시총괄센터장, 대성학원 비타에듀 재수종합반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프로젝트 교육기업 열꿈비 공동대표, 네이버 대입카페 김진만입시스케치 운영, 환일고·과천고 등 공교육지원 고교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송민호 강연자는 해군사관학교 전임강사 및 입학홍보를 담당했고, 대학교 입학사정관,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진로진학 교수,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진로진학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프로젝트 교육기업 열꿈비 공동대표, 경기도 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담당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입시 인사이드’ 등 입시 관련 저서 11권을 집필했다. 

지성배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