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등 입시비리 제보 받기 위해 ‘대학입시비리신고센터’ 신설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서 강조...11월 말 실태조사 결과 발표

유은혜 교육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6일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열고, 학종 개선 및 13개 대학 학종 실태조사 세부계획을 밝혔다. 2019.09.26(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대학입시 공정성 확보를 위해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중 자기소개서를 비롯해 수상실적과 자율동아리, 봉사활동 등 비교과 요소 폐지 방안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또 학종 선발 비율이 높고 특수목적고(특목고)·자율형사립고(자사고) 출신 학생 선발이 두드러진 13개 대학의 학종 실태를 11월 말까지 실태조사 또는 감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유은혜 교육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6일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열고, 학종 개선 및 13개 대학의 학종 실태조사 세부계획을 이 같이 밝혔다. 

실태조사 대상 13개교(종합감사 3개교 포함)는 ▲건국대 ▲광운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포항공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 ▲홍익대 등이다.

교육부는 조사를 통해 학종 운영 실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그 결과를 올해  11월 중 발표 예정인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위해 교육부, 대학 및 교육청 담당자, 외부 전문가, 시민감사관 등으로 구성된 ‘학생부종합전형 조사단’을 구성 운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조사단’은 10월 말까지 입시자료에 대한 조사·분석 등을 완료하고, 조사 결과는 조사 완료 즉시 발표할 계획이다

또 교육부는 이날 교육부 누리집에 ‘대학입시비리신고센터’를 신설, 학종 등 입시 전반에 걸친 비리에 대해 집중 신고를 받기로 했다.

조사 과정에서 대입 기본사항 및 관계법령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되거나, ‘대학입시비리신고센터’를 통해 충분한 비위 정황이 접수된 경우에는 사안을 판단하여 즉시 특별감사로 전환할 계획이다. 

특별감사단은 교육부, 감사원 등 범부처 종합감사단으로 운영되며, 입시전문가, 시민감사관 등 외부 전문인력이 함께 투입된다.

교육부는 학종에서 비교과영역 미반영 여부 등 대입제도의 공정성 및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논의를 위해 국가교육회의, 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 유관기관 의견수렴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현재의 학종은 학부모의 경제력과 지위가 자녀의 입시에 직접 영향을 준다는 사회적 불신이 큰 만큼,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과감한 개선이 필요하다”며 “교육부는 학종에서 학생부 비교과영역 폐지 등을 포함해 가능한 모든 대책을 검토하고 있으며 유관기관 의견수렴을 거쳐 개선방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