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에듀인뉴스] 수시면접의 경우 대학교에서 제시하는 자료만으로는 정보가 부족하다. 각 시도교육청별로 면접 사례집을 제작하기도 하나 이도 대부분 교사에게 공유되고 학생이나 학부모가 살펴보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또 다른 전형에 비해 채점 기준을 명확하게 알려지지도 않는다.

하지만 이런 현실적 어려움에 도움을 주고자 글을 계속 쓰고 있으니 끝까지 계속 읽어보길 바란다. 면접끝판왕 팀이 많은 사례를 모아 정리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자연계열 면접에 도움이 되도록 준비했다.

자연과학계열은 크게 수학, 물리, 지구과학, 화학, 생명과학, 환경으로 나눈다. 이를 다시 세분화하면 수학과, 통계학과, 물리학과, 천문기상학과, 지구과학과, 해양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환경학과 등으로 다양하다.

수학과, 통계학과의 면접은 주로 생활기록부 확인이다. 대부분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면접은 서류 확인이 기본이다. 진로가 어떻게 변했는지, 봉사활동은 무엇을 하였는지 묻는다. 이런 질문은 기초 면접내용으로 대부분 학과 면접 시 지원자에게 확인한다. 아무래도 수학과이다 보니 수학 관련 기초 공식이나 개념 정의도 묻기도 한다.

수학과나 통계학과 면접 준비 시 학과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과는 수학적 사고력, 문제해결과정을 즐기는 문제해결력, 논리적 분석력이 있는 학생을 선호한다.

특히 수학적 사고가 강조되는데, 여기에서 수학적 사고는 크고 작고, 많고 적음을 판별하는 단순함에서 나아가 규칙과 패턴, 공간, 상호연관성까지 지각하는 수리적 판단을 말한다.

통계학과는 수학을 기본으로 사회, 경제, 자연 및 인간의 생활에 연관되는 것을 풀어 설명하는 학문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면접 문항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학생부에서 기반을 둔 수학적 사고가 필요하거나 해결하는 상황에 대한 질문은 빈번하다. 학생들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보면서 학과 관련 중점 예상 질문을 파악하고 준비하면 좋다.

물리학과 지구과학 분야는 서로 관련이 깊다.

이 두 개의 학문이 융합되어 만들어진 것이 천문, 우주 분야 등이다. 두 과목을 묶어서 봐야 하는데, 물리학과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법칙으로 설명하기에 과학의 핵심 기초학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면접 문항도 기초과학 활동에 대한 질문이 주다. ‘베르누이 법칙을 배웠는데 내용을 설명해보시오.’, ‘이성질체는 무엇인가요?’라는 학교에서 배운 활동 중 기초과학에 중점을 둔다.

지구과학에서 물리 1, 2 수강 여부를 물어보기도 한다. 혹시 물리를 수강하지 않은 학생이라면 반드시 서로 연계해 준비가 필요하다. 지구과학의 소재는 천체, 해양, 지질 등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학교에서의 연구 활동을 꼼꼼히 정리해 두자.

생명과학, 응용 생물화학, 식품학, 화학과의 면접 문제는 학교 안 활동의 진정성을 파악하고 해당 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묻는 게 기본이다.

과학 활동의 진정성이란 활동에 단순 참여가 아니라 그 활동에서 의미를 갖고 주도적으로 수행한 태도를 말한다.

따라서 ‘어떤 활동인가?’, ‘역할은 무엇인가?’, ‘어떤 노력을 했고, 무엇을 배웠는가?’를 묻는다. 학과에서 향후 공부할 내용을 고등학교에서 경험해보았는지 묻기도 한다. 서류기반 면접의 기본은 학생부와 자소서이므로 서류에 기재된 내용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 산림, 원예학과는 특이한 점이 환경 과목은 고등학교에서 많이 선택하는 과목이 아니라는 점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교양과목으로 환경 과목이 있으나 실제로 이를 선택하는 학교가 많지 않다.

대개 과학 교과의 소단원으로 환경을 공부하는 정도인데, 최근 환경 분야에 관한 관심과 중요성이 커지면서 환경학과가 주목을 받는 상황이다.

아직 미개척분야가 많고, 응용학문의 성격을 띠고 있어 질문의 폭이 매우 넓은 편이다. 학교의 과학 활동을 기본으로 질문하지만, 어떻게 환경과 연관 지을지 고민이 필요하다.

또 기초 교과에서 파생된 질문뿐 아니라 인성적인 부분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환경을 보호하고 자연치유에 목적이 있어 봉사 정신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환경 관련 정리된 사례들을 보면 봉사활동에 내용이 많다. 봉사활동이 환경 분야에 어떻게 이바지되는지 고민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자연계열 학과별 면접 예시

* 수학 관련학과

- 수학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가 뭘까요?

- ○○(수학 이론)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초등학생에게 미, 적분을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까요?

- 함수를 정의해보세요. 그리고 함수는 모두 몇 가지인가요?

-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에 관하여 설명을 하고 실제 활용하는 예를 하나 정도 말씀해보세요.

- 연속함수와 미분가능 함수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증가함수와 감소함수를 설명해보세요.

- 수학의 모든 명제를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할 수 있나요? 만약 아니라면 수학적 귀납법의 특성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해보세요.

- 1에서 100까지 임의의 수를 10번 질문으로 알아맞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0’이 아닌 수를 ‘0’으로 나눌 수 없는 이유에 대하여 말씀해보세요.

- 꿀벌이 정육각형으로 집을 짓는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도미노를 이용하여 설명해보세요.

- ○○는 2시간 동안에 120km를 운전하였는데 결코 시속 60km 이상으로 달린 적이 없다고 한다. 평균값 정리를 이용하여 ○○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보세요.

- 매미의 생명주기가 소수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정사각형을 9등분 한 뒤 가장자리 4개를 무한정으로 제거해 나갈 때 생기는 프랙탈 도형의 면적이 0임을 증명해보세요.

- 구의 부피를 미분하면 구의 겉넓이가 되는데 이 관계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물리 관련학과

- 우리가 살아가는데 물리학이 필요한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많은 학생이 물리학을 어려워하는데 학생도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말씀해보세요.

- 물리학과 보어의 수소 원자에서 가장 안정된 상태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F=ma의 정의와 이 식을 통해 어떤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지 말해보세요.

- 미끄럼틀에서 아이가 내려올 때 속도의 변화를 에너지 보존 법칙을 이용해 설명해보세요.

- 고등학교 때 배운 물리법칙 중 에너지 보존 법칙에 관해 설명해보세요.

- ○○(물리학 이론 및 현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가속도의 단위는 무엇인가요?

- 1라디안(radian)은 몇 도인가요?

- 빛의 파동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엘리베이터가 아래로 내려갈 때 체중계의 눈금 변화와 그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의 공식을 말씀해보세요.

- 볼링공과 당구공을 높은 곳에서 떨어트리면 어떤 공이 먼저 떨어지나요?

- 물질이 열을 받으면 어떻게 변하며 추시계의 회전측이 여름에도 꽉 끼지 않고 잘 돌아가는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말씀해보세요.

* 화학 관련학과

- 화학이란 무엇이고 화학자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 LNG와 CNG, 그리고 LPG 등은 어떤 연료인가요?

- 원자와 원소, 분자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 ○○(화학 이론 및 현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원자 모형의 변천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원소의 주기율에 대해 아는 대로 말씀해보세요.

- 바닷물에서 민물을 얻어낼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pH 함수를 정의하고 예를 들어 간략히 설명해보세요.

- 온실효과(green house effect)란 무엇인가요?

- ‘철이 녹슨다.’라는 의미를 설명해보세요.

- N2와 O2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화학 반응은 무엇인지 그 예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비누로 때를 빼는 현상을 화학적으로 설명해보세요.

- 응용화학이 정보통신 분야 중에서 어떤 곳에 이용될 수 있을까요?

- Na+, F-, H20의 분자의 크기를 비교하고, 양성자 수와 전자 수를 말씀해보세요.

- 철의 산화 과정을 말씀해보세요.

- 풍선에 수소기체를 넣고 손을 놓으면 어떻게 되는지 말씀해보세요.

- 50kg인 사람의 몸속에 양성자 개수는 몇 개인가요?

- 물과 소금의 어는점, 끓는점을 비교하고, 그와 같이 차이가 나는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우주에서 양초를 연소시키면 촛불 모양이 어떻게 될까요?

- 오존층 파괴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오존층의 생성과 소멸 과정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드라이아이스와 얼음의 차이점을 말씀해보세요.

* 지구과학 관련학과

- ○○의 특징에 대해서 말씀해보세요.

- ○○(지구과학 이론 및 현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태양계의 행성 중 지구에만 생명체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지구 온난화(global warming)에 의한 현상과 대책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우주팽창론을 대하는 시각은 어떠해야 할까요?

- 행성에 구덩이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인공 강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지구에 철이 구리보다 많은데 우주생성과 관련지어 얘기해보세요.

- 지각을 이루고 있는 암석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엘니뇨 현상이 우리나라의 기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 우주의 크기와 나이를 아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 우리와 달리 일본에서 규모가 큰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카오스 이론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생명 관련학과

- ○○의 특징에 대해서 말씀해보세요.

- ○○(생명과학 이론 및 현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생명과학Ⅰ과 생명과학 Ⅱ는 어떻게 다른가요?

- 생명과학과 생명공학의 차이를 설명해보세요.

- 순수 과학과 응용과학의 차이를 말씀해보세요.

- 최근 생명과학 분야의 이슈는 무엇인가요?

- 호흡, 순환계가 발달하지 않은 생명체의 모습을 묘사해보세요.

-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해보세요.

- 유전자 변형 농산물의 장단점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인슐린과 글루카곤은 각각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해보세요.

- 당뇨병 환자는 모두 인슐린 부족한가요?

- 노화의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 단일클론 항체는 무엇이며 이를 만드는 과정과 기술을 설명해보세요.

- 방사선이나 자외선이 암을 일으키는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음식에 포함된 비타민과 약국에서 판매하는 인공비타민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 토양이 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무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자기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개미는 냄새를 이용해 의사소통한다는 말이 있던데 개미의 언어란 무엇인가요?

- 지구상의 모든 에너지는 그 원천이 태양으로부터 온 에너지라고 합니다. 방 안에서 켜진 형광등의 불빛도 궁극적으로는 태양 에너지라고 하는데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물질은 '순환한다'라고 표현하는 반면 에너지는 '흐른다'라고 표현하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에게 에볼라 바이러스로부터 완치한 사람의 혈청을 주사하면 낫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지구상에서 생명이 탄생하게 된 여러 가지의 학설 중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학설을 채택해 이유와 함께 말씀해보세요.

- 대기 분석과 같은 방법 외에 생명체의 존재를 알 방법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질병에 관한 유전자는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말씀해보세요.

- 인간을 복제하여 장기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씀해보세요.

- 환경과 관련하여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과 좋은 영향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동물 세포는 식물세포와 달리 빛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전환하여 ATP를 합성하지 못하는데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