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절대평가 등도 검토…자사고·특목고 폐지 여부 연내 발표
비교과 폐지 여부 확답 안 해...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 협조

유은혜 교육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6일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열고, 학종 개선 및 13개 대학 학종 실태조사 세부계획을 밝혔다. 2019.09.26(사진=교육부)
유은혜 교육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6일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열고, 학종 개선 및 13개 대학 학종 실태조사 세부계획을 밝혔다. 2019.09.26(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투명성을 높이는 것은 대학입시 제도 개선의 단기 방안이다. 중장기 대입 개편은 2028학년도 대입 제도를 목표로 논의하겠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0일 취임 1년(10월2일)을 앞두고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고교학점제가 예정대로 2025년 일반고에 전면 도입되면, 2028학년도 대입 제도를 지금부터 논의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같은 날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도 2028 대입제도 개편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관련 기사 참조) 

또 2028학년도 대입 개편에 수능 절대평가 공약이 담기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열어놓고 검토하겠다고 했다. '수능'이라는 국가 시험제도는 유지하되 그 형태를 논술 등 다양화 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유 부총리는 "국가교육위원회가 내년에 구성·출범하기 전까지 교육부가 일단 논의를 시작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장기적 대입 개편방안의 본격적인 논의 형태와 시기는 11월 학종 개선방안 발표 후 구체화하기로 했다.

자율형사립고·특수목적고 일괄 폐지에 대해서도 교육감협의회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교체제 개편을 어떻게 할지는 올해를 넘기지 않고 발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을 전면 폐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보류했다.

그는 "비교과를 폐지해도 학종을 그대로 운영할 수 있는지, 보완해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다른 활동을 다양하게 볼지 등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정시 확대 여론에 대해서도 여지를 남겼다. 다만 오지선다형 수능은 맞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유 부총리는 "지난해 (공론화) 진통을 통해 2022학년도에 정시를 30%까지 늘리기로 한 만큼 우선 이를 현장에 안착할 것"이라면서도 "정시 확대 요구는 학종에 대한 불신에서 출발했다. 실태조사에서 학종이 어떻게 현장에서 굴절되는지 살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국회에서 논의 중인 국회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에 대해서는 "의원 본인과 자녀 본인의 개인정보 공개에 대한 동의가 전제돼야 한다"면서 "(교육부가) 필요한 부분이나 제공할 정보는 충분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취임 1년을 맞는 유 부총리는 11월 초순께 교육분야 국정과제 중간점검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그는 "교육부 자체평가위원회, 청와대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국회 관계자, 교사, 학부모, 학생, 교육 유관단체 관계자 등을 모셔 교육분야 국정과제를 중간점검하고, 앞으로 보완하고 집중해야 할 부분을 찾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