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진학설계와 대입전략 만들어 보자"

11월 4일~7일, 12월2일~5일 오후 1시~4시까지 KBS수원센터 인재개발원서 열려
입시상담 전문가 꿈꾸는 학부모, 교육관계자 누구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대입제도, 조금만 알면 사교육 받을 필요 없습니다.” “나도 대입상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에듀인뉴스는 진로진학 담당 교사도 어려워하는 대입제도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 상담가 수준의 지식과 스킬을 배울 수 있는 ‘대입상담 전문가 교육과정’을 개설·운용한다.

조국 법무부장관 자녀 입시 비리 의혹으로 촉발된 대입제도 개편 목소리가 높고 교육부도 2028학년도 대입제도 혁신을 위한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비리의 원인은 복잡한 대입제도로 인해 암암리에 정보의 불공평한 취득으로 인한 가진 자들의 대입 통로로 전락하는 것도 하나로 생각할 수 있다.

이에 에듀인뉴스는 평생을 교육계에서 대입 제도 분석에만 몰두한 송민호, 김진만 에듀인뉴스 칼럼니스트를 초청해 정보 취득의 차별이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대입상담 전문가 교육과정’을 개설, 수강생을 모집한다.

총 2기로 진행하는 이번 교육과정은 ▲1기 11월 4일(월)~7일(목) ▲2기 12월 2일(월)~5일(목)로 운영하며, 각각 4일간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3시간 과정으로 KBS수원센터에서 개최한다.

학부모, 교육관계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에듀인뉴스 홈페이지 상단 ‘대입상담 전문가 교육과정’ 배너를 클릭한 후 확인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고교 특성 파악 및 대입전형에 대한 이해 ▲내신과 모의고사 성적 평가 방법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요령 ▲진학설계와 대학입시전략 등 대입의 길에 꼭 필요한 사항만 모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1일차에는 ▲학교알리미 ▲교육과정 ▲전국 고교 순위 ▲고교 유형별 특징 ▲나이스(NEIS) 보는 법을 안내한다.

2일차에는 내신과 모의고사 성적 파악을 목표로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의미 ▲Z 점수 및 Z 점수 누적 백분위 ▲고교내신 성적 분석 ▲대학별 내신 환산 ▲등급의 의미 ▲모의고사 성적표 보기 ▲상위누적에 따른 지원 가능 대학 파악하기 등의 내용으로 진행한다.

3일차에는 생활기록부 관리에 대해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진로희망·진로활동·자율활동·동아리활동 작성법 ▲세특·행특 잘 쓰는 법 ▲생기부 기재 금지 사항 및 내용 정리에 관한 사항을 소개한다.

4일차에는 대입 기초 파악을 중심으로 ▲수시 전형별 정리 ▲정시 가나다군별 조합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유형 대비법 ▲대교협 및 주요 입시 사이트 이용하기 ▲대학 입학처 자료 이용하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송민호 입시 전문가는 “대입제도 복잡하다고 하지만 그 원리만 파악하고 있으면 특별히 어려울 것도 없다”며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꼭 필요한 내용 중심의 교육과정을 만들었으니 대입 상담 전문가가 될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에듀인뉴스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