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제출 놓고 민주당 서영교, 한국당 김현아 신경전
이정우 장학재단 이사장 "조국 딸 장학금 이해 어려워"
조승래 "나경원 딸 성신여대 자료 없다니 대교협이 내라"

(사진=ytn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2일 차인 4일에도 조국 법무부 장관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딸 관련 특혜의혹 신경전이 이어졌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나경원 원내대표 딸의 성신여대 입학과 관련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자유한국당은 조 장관 딸의 서울대 환경대학원 및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수령을 문제 삼았다.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성신여대에서 2012학년도 장애인 특별전형 입시자료가 없다고 한다.  대교협에서 수시모집 요강 공문 제출과 관련해 대학이 입력한 현황과 마감 이후 변경 요청한 사안에 대해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같은 당 서영교 의원도 “성신여대는 2011년 장애인 특별전형을 만든 뒤 이듬해에 전형을 없앴다"며 “어떻게 승인절차가 나고, 왜 다음 해 없어졌는지 자료를 달라”고 요청했다. 

김한표 한국당 의원은 "조국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휴학했음에도 800여만원의 장학금을 받고, 부산대 의전원에서는 유급했음에도 6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았다"며 "두 교수가 아빠, 엄마이기 때문에 합리적 의심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중복 장학금 지급 의혹에 대해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서울대, 고려대, 단국대, 연세대, 부산대를 상대로 조국 피의자 자녀의 입시 부정과 관련해 교육부가 자료를 요청한 공문 전체를 달라"며 “교육부가 동양대 조사에 나섰는데 자료 요청한 내역과 교육부 관계자가 누군지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곽 의원은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을 향해 “불평등의 경제학이란 책도 쓰셨는데 조국 딸 등의 장학금 수령에 왜 침묵하는가”라고 압박했다.

같은 당의 김현아 의원 역시 “고위 공직자의 자녀가 6번에 걸쳐서 1200만원의 장학금을 받는다. 공부를 잘한 것도 아니고 유급까지 했다. 자산이 50억원이 넘어 가정형편이 어려운 것도 아니다”라며 “개인 입장에서 상식적으로 답해달라”고 이 이사장을 몰아쳤다. 

이 이사장은 “장학금이 가난한 학생의 학업을 돕기 위해 주는 것이 취지에 맞다. 그 학생이 받은 장학금이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상세한 내용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언급하기는 어렵다”고 에둘러 답했다.

전희경 한국당 의원은 “조국 딸이 받은 장학금이 많은 대학생에게 허탈감을 줬다. 학자금 대출로 사회에 발을 들이기도 전에 신용유의자가 1만7000명이 넘는다”며 “원인은 취업난 때문이다. 이사장이 취업난 해소를 위해 경제학자로서 말씀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는 자료제출 요구를 하며 고성이 오가는 등 분위기가 험악해 지기도 했다.

한국당 김현아 의원은 교육부를 향해 교육부와 단국대 담당자가 논문 연구부정행위 조치를 위해 유선통화를 몇 차례 했는지 알려달라고 하면서 "산하기관장들이 조국 관련 딸·아들 얘기를 기사로밖에 아는 게 없다고 하는데 앞으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으려면 적극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서영교 의원은 "자료 요청만 해 달라"고 하자 김현아 의원이 "조용히 해달라"고 응수하는 등 여야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