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호의 생기부로 푸는 진학] 학생부 항목별 체크 : 진로희망 및 진로희망 사유
[송민호의 생기부로 푸는 진학] 학생부 항목별 체크 : 진로희망 및 진로희망 사유
  • 한치원 기자
  • 승인 2019.10.07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로희망과 진로희망 사유는 현재 고교 2학년까지 기록이 되며, 현재 고교 1학년부터는 진로희망사항 항목이 삭제된다. 그리고 1학년부터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진로활동 영역 내 특기사항 내의 ‘희망분야’란에 학생의 진로희망(희망분야 또는 희망직업)을 입력하되 상급학교 전형자료로는 제공하지 않는다. 한편 고교 2학년까지는 진로희망은 학생의 진로설계 및 변경 등을 고려해 관심 분야나 희망 직업을 기재하고, 희망사유에는 충분한 상담과 관찰을 특정 직업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나 계기 등을 기재하게 되어있다. 

(사진=픽사베이)

[에듀인뉴스] 현재 고교 2학년까지 해당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상세한 설명보다는 제가 직접 지도한 사례를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H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부종합전형에 합격한 사례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서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된 활동과 그 속에 담겨진 트렌드, 맥락 등을 반영하여 진로희망 사유를 기재하면 됩니다.

1단계 : 학생의 생각과 활동 내용 제시
“선생님 저는 제4세대 면역학 연구는 나노기술과 의료의 결합을 생각했고, 그 결과 면역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 물질 등을 전달하는 나노로봇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았습니다.”

의대지망 학생이다보니 처음부터 목표가 뚜렷한 대신 이루고자 하는 일의 범위가 넓고 한 개인이 성취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즉 나노로봇을 만든다는 것은 한 사람이 하기에는 어려운 일이지만 고교생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표현을 수정해 주는 것이 어른들이 할 일입니다. 

2단계 : 선생님의 수정과 제안
“‘면역체계’라는 키워드가 인상적입니다. 그 키워드로 의료현장이나 이론 등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떠오릅니다. 먼저 산업재해 또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질환을 연구하는 보건학이나 예방의학 분야에서도 면역문제를 주용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한편 2017년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은 연구자들의 연구주제인 생체시계와 면역체계를 연결하여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 두 개의 키워드에 집중하여 관련된 내용을 연결해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보다 의미가 분명해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 때에는 학생이 했던 활동과 관련성이 높은 최신 트렌드를 소개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단계 : 상호 절충안을 찾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도 좋지만 앞으로 제가 의사가 되었을 때 연구할 수 있는 분야가 있을까요?”

“만약 그런 미래의 주제를 찾는다면, 의료기술과 인간생명체가 합쳐진 신인류인 포스트휴먼 또는 바이오휴먼이라 불리는 테마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단다, 이 연구를 연결해서 생각해 볼까?”

“네! 선생님, 그거 멋진 거 같아요! 제가 2학년 때 인공장기에 대한 EBS다큐멘터리를 보았고 시청 후에 토론도 해보았습니다. 특히 맞춤형 인공장기에 대한 토론을 준비하면서 면역거부반응과 같은 의학적 내용도 알게 되었어요.”

이렇게 대화를 나누면서 학생활동을 진로의 계기나 동기로, 연결할 수 있는 트렌드는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연구주제로 삼아서 진로활동 사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진로희망 사유 : 자율동아리 시간에 본 인공장기 다큐를 주제로 토론을 해 보면서 면역거부반응을 의학적으로 이해하게 되었고 수학여행 때 접한 3D프린팅 기술체험시간에 바이오프린팅 기술로 만든 인공장기를 관찰하면서 공학기술 기반의 면역학 연구를 탐구해 보고 싶다는 목표를 세운 뒤 ‘제4세대 바이오휴먼의 면역체계 연구’라는 자율탐구를 진행하면서 미래의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다는 진로의식을 확고히 함

이처럼 개인의 활동과 진로분야의 트렌드를 결합해 봄으로써 독서, 창체 및 탐구활동의 방향성을 일관성 있게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진로희망은 단순히 내가 하고 싶은 직업군이나 목표를 적는 것이 아니라 현재까지 해 온 활동과 앞으로 해 나갈 활동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본사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1-5 리버타워 602호/ 경인본부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로 123 KBS수원센터(2층)
  • 대표전화 : 070-7729-8429
  • 팩스 : 031-217-4242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치원
  • 법인명 : (주)에듀인뉴스
  • 제호 : 에듀인뉴스(EduinNews)
  • 등록번호 : 서울 아 03928
  • 등록일 : 2015-10-07
  • 발행일 : 2015-10-08
  • 발행인 : 이돈희
  • 편집인 : 서혜정
  • 에듀인뉴스(Eduin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에듀인뉴스(Eduin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uin@edui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