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행정 컴퓨터 고장 나 올해 초 폐기
나경원 아들 인턴 공방도...이찬열 "유명 인사 위한 센터냐"

쏟아지는 질문에 답하고 있는 오세정 서울대 총장.(사진=팩트티비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는 조국 일가를 위한 사익인권법센터냐.”(진희경 의원) “입시제도가 아이들을 난도질하고 있다. 이 지경이 되도록 대학 총장들은 뭐했나.”(서영교 의원) " “고교생 인턴제도 관련 학교 차원 규정은 없다. 다만 각 대학이나 연구소 차원에선 있을 수도 있다.”(오세정 서울대 총장)

10일 서울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조국 법무부장관 자녀와 나경원 의원 아들이 관련된 고교생 인턴제도가 도마에 올랐다. 

먼저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은 "조 장관 딸은 인터넷 공고를 보고 인턴을 지원했다고 하는데, 고교생 인턴을 본적이 있나"고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게 질의했다. 

이에 대해 오 총장은 "흔한 것은 아니지만 없지는 않다. 이공계 같은 경우는 함께 실험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고교생 인턴제도 관련 학교 차원 규정은 없다. 다만 각 대학이나 연구소 차원에선 있을 수도 있다”고 답했다.

전 의원은 다시 "서울대 인권센터 자료를 보니 (조민씨가 봤다는) 해당 공고 내용이 없었다"면서 "내지도 않은 공고를 봤다는 게 말이 되냐"고 재차 질문하자, 오 총장은 "공익센터 행정 관련 컴퓨터가 오래되고 고장 나서 올해 초 폐기했다"며 "남아있는 건 찾아봤는데, 고등학생은 대상이 아닌 걸로 나와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전 의원은 “조국 장관의 아들과 딸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허위 증명서 발급 받아 입시자료로 활용했다”면서 “공익인권법센터가 아니라 조국 일가를 위한 '사익'인권법센터”라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나경원 원대대표 아들 의혹에 대해 '유력 정치인 아들 김모군'을 언급하면서 “우리나라 입시제도가 아이들을 난도질 하고 있는데도 대학 총장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며 싸잡아 비판했다. 

이어 “고등학생들한테 인턴 활동과 논문 등재를 요구한 것 자체가 무리한 것”이라며 “이런 자료를 요구하고 강요한 것에 대해 대학 총장들도 책임이 없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질책했다.

또 “실험실에서 논문 만드는 일을 하는데, 논문에 서울대 소속 제1저자로 쓰면 되나 안 되나", "서울대 프로그램 소속이 맞았나. 맞는 선출 절차가 있었느냐"라고 추궁하자 오 총장은 "없었다"고 답했다.

같은 당 박경미 의원도 "연구를 계속한 윤모 교수가 아이디어를 제공했을 것이다. 김모 군이 다했다면 윤 교수가 무임승차했다는 것"이라며 "윤리위원회 승인을 받지 않은 것도 문제다. 허위 기재 개연성이 높고 고교생 혼자 해야 한다는 규정도 위반했다"고 질타했다.

이찬열 교육위원장도 “서울대에는 고교생 인턴 선발 규정이 없는데 어떻게 학생들이 인턴 활동 증명서를 받을 수 있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조국 사태를 지켜보니 서울대 인턴은 유명 인사들 간 알음알음 이뤄지는 대표적 갑질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신경민 의원도 "학교 차원 실태 조사나 제도 등 뚜렷한 움직임이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오세정 총장은 "일부 사람들에게 기회가 가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서울대가 그것을 간과했다“면서 ”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