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진천 청사. 
한국교육개발원 진천 청사.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한국교육개발원은 오는 11일 포스트타워 10층 대회의실에서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 그 실제와 변화에 대한 대학생들의 응답 읽기’를 주제로 제142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대학교육의 성과 관리 지표로서 조사 자료를 활용하는 방안과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의 수준과 발전 전망에 대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1부 세션에서는‘대학별 정보의 연계·분석을 통한 조사 자료의 성과 관리 활용 방안’을 토론한다. 

부천대 황지원 교수가 ‘대학별 조사 자료의 교수․학습 수준 모니터링 지표 활용 방안’을, 한국교육개발원 백승주 부연구위원이‘개인 정보의 연계·분석을 통한 대학 성과 관리의 새로운 접근 영역 탐색: 대학별 사례 연구 성과 및 발전 과제’를 발표한다. 

2부 세션에서는 신입생 실태 조사 결과를 토대로‘19년 신입생들의 첫 학기 학업 적응과 경험, 그리고 기대’주제 발표가 이어진다. 

한국교육개발원 서재영 부연구위원이 ‘대학 신입생 중 관심 집단 심층 분석 사례: 대학입학으로 주거지를 옮기게 된 학생, 그리고 선취업 후진학 학생’을, 공주대학교 함은혜 교수가‘대학교육을 통한 역량 향상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과정 변인 분석’을 발표한다.

3부 세션에서는 재학생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교수·학습의 적극적 지원과 관심을 위한 시선 탐색’이라는 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 김지하 고등교육연구본부장이 ‘대학생 학업 중단 의도 영향요인 탐색’을, 최정윤 연구위원이‘대학생 학습 참여 유형 분석: 저성과자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주제 발표 이후 목원대학교 조재윤 교수를 좌장으로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마련을 위한 쟁점과 과제’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에는 공주대 김훈호 교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재열 부연구위원, 충북대 길혜지 교수, 서울과학기술대 윤지영 교수, 인천재능대 김수연 교수(한국 전문대학 교수학습발전협의회장), 한국교육개발원 박성호 교육지표연구실장이 참석한다.